삼성전자에서 분사한 1호 벤처기업 이놈들연구소가 중국 투자를 유치했다. 올 하반기 킥스타터를 통해 첫 제품을 시장 선보이는 이놈들연구소는 향후 국내를 비롯해 영미, 중화권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이놈들연구소는 중국 창업방과 DT캐피털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고 24일 밝혔다. 2014년 삼성전자 사내혁신 프로그램 ‘C-LAB’을 통해 시작, 지난해 9월 삼성전자로부터 공식 스핀오프한 이놈들연구소는 손가락을 통해 전화통화를 할 수 있는 스마트 시계줄 개발사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6’에서 시제품이 처음으로 공개돼 업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시계줄에 장착된 체전도 유닛을 통해 증폭된 소리가 손끝을 통해 고막으로 전달되는 원리를 활용한다. 인체를 매질로 소리를 전달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목소리를 오로지 본인만 들을 수 있다.

이번 투자에 참여한 창업방은 중국 최고의 창업 전문잡지 ‘창업방’ 발간사인 동시에 중국 3대 스타트업 전시회 ‘데모 차이나’ 운영사다. 잡지 및 전시회와 더불어 인큐베이션과 투자, 스타트업 인프라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창업방의 국내 투자는 이번 이놈들연구소가 처음이다.

DT캐피털은 포브스가 선정한 ‘중국 최고의 투자 회사’에 수차례 선정된 선정된 글로벌 투자사다. 100억 위안화 규모의 인민폐 및 달러 펀드를 조성해 초기 창업기업부터 확장단계에 있는 기업까지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마이뮤직테이스트’, ‘스마트스터디’, ‘비투링크’를 포함, 중국의 기술 및 시장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한국 스타트업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켈빈 정 DT캐피털 디렉터는 “이놈들연구소는 중국과 한국의 시너지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사례”라며 “이놈들연구소의 기술력, 중국의 생산력과 거대한 소비 시장이 결합한다면 중국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빠르게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창업방은 “이놈들연구소가 중국에서 성공하기를 기대한다”며 “한국 투자 1호 기업인 만큼 중국 현지 성공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최현철 이놈들연구소 대표는 “중국 최고의 파트너 둘을 한꺼번에 얻게 돼 기쁘다”며 “이번 투자로 중국 시장 진출에 더욱 자신감이 붙었다”고 말했다.


이진욱 한경닷컴 기자 showg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