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중국, 유럽연합(EU), 일본 등 7개국이 짓고 있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개발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3일 핵융합 전문가들과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ITER 건설과 운영을 담당하는 국제기구는 지난달 29일 프랑스에서 특별이사회를 열고 건설 예산 최대 40억유로(약 5조2000억원)를 추가 분담하고 사업 기간을 10년 더 연장하는 내용의 사업 조정안을 보고받았다. 이르면 11월 열리는 이사회에서 이 안이 가결되면 회원국들은 막대한 추가 예산을 부담해야 한다.

한국과 미국, EU, 중국, 러시아, 일본 등 7개국은 2006년부터 프랑스 남부 카다라슈에 ‘땅 위의 인공태양’으로 불리는 핵융합실험로인 ITER을 짓고 있다. 2040~2050년쯤 바닷물 한 바가지에서 나온 수소에서 석유 300L의 에너지를 얻는 핵융합발전을 실현한다는 게 목표다. 이번에 추가로 산정된 예산까지 포함하면 건설비가 초기 계획의 네 배에 달하는 최대 190억유로로 늘어나게 된다.

한국은 ITER 건설비의 9%를 현금과 현물로 출자하고 있다. 새 조정안이 확정되면 최대 5000억원의 현금이나 현물을 추가로 출자해야 한다. 배태민 미래창조과학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참여국들이 무리한 사업비 증액에 거부 의사를 보이고 있다”며 “다른 참여국의 결정과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지켜본 뒤 정부 방침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박근태 기자 kunt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