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대한민국은 조국의 부름 받아 젊음을 바친 원로과학자들 덕분"
박근혜 대통령은 21일 ‘제49회 과학의 날’을 맞아 서울 홍릉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 활약한 한국 1세대 과학자들과 만나 과학기술과 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과학의 날 기념식에 앞서 열린 환담에는 KIST 원로 과학자인 김은영(79·화학) 김훈철(83·선박) 문탁진(82·재료) 안영옥(84·화학) 윤여경(81·경제) 박사와 장인순 전 원자력연구소장(76·원자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의 해외 한인 과학자 유치에 따라 선진국 생활을 포기하고 귀국한 인사다. 박 전 대통령은 1966년 한국 최초의 과학기술연구소인 KIST를 설립했으며 미국 등에서 연구활동을 하던 김 박사 등은 1967~1969년 KIST에 합류했다. 윤 박사는 KIST 1세대 연구원 가운데 유일한 경제전문가로, 포항제철 건설 당시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이끌었다. 1979년부터 원자력연구소에서 근무한 장 박사는 핵연료 제조공정 국산화와 한국표준형 원자로 개발을 이끄는 등 한국 원자력계의 산증인이다.

박 대통령은 15분 정도의 비공개 환담에서 “당시 선진국에서의 안정된 생활을 포기하고 조국의 부름에 기꺼이 응해 어려운 환경에서 연구개발에 젊음과 인생을 다 바친 분들이 계신 덕분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