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NAB 쇼' 전시관에서 관람객들이 삼성 SUHD TV 를 통해 UHD 방송을 실시간 수신하는 생중계 시연을 보고 있다. / 사진=삼성전자 제공
1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NAB 쇼' 전시관에서 관람객들이 삼성 SUHD TV 를 통해 UHD 방송을 실시간 수신하는 생중계 시연을 보고 있다. /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1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방송 기자재 전문 박람회인 'NAB 쇼(Show)'에서 차세대 초고화질(UHD) 방송에 필요한 ATSC 3.0 기반의 핵심 기술을 선보였다.

미국 차세대 지상파 방송 규격인 ATSC 3.0은 인터넷 프로토콜(IP) 기반으로 데이터를 전송해 UHD 영상의 전송 효율이 높고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하다. 국내에서도 차세대 방송 표준으로 검토 중인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UHD 해상도의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인코딩하고 송출하는 한편 삼성전자 슈퍼초고화질(SUHD) TV를 통해 수신하는 방송 송수신 전 과정을 ATSC 3.0 기반으로 시연했다.

기술 시연에는 MBC,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디에스 브로드캐스트, 카이미디어 등 국내 업체들이 함께 했다.

삼성전자는 UHD 방송 신호와 풀HD 신호를 동시에 송출하고, 이 방송 신호를 수신한 TV에서 두 개 방송으로 채널을 전환하는 것도 선보였다.

스포츠 경기 등 시간차가 없는 실시간 생중계의 핵심 기술인 'MMT' 기술도 소개했다. MMT는 대용량의 방송 신호를 실시간으로 빠르게 스트리밍 송수신하는 기술이다.

대용량의 방송 신호는 '패킷(Packet)' 단위로 쪼개서 송수신하게 된다. 송출을 위해 인코딩 된 하나의 패킷을 수신하는 동시에 디코딩해 시간을 줄이는 것이 MMT의 핵심이다.

삼성전자는 내년초로 예정된 국내 UHD 방송 시대를 앞두고 지난해부터 올 3월까지 국내 지상파 3사와 UHD 방송 송수신 시험방송을 국내 최초로 성공리에 마쳤다.

유준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차별화된 UHD 방송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차세대 방송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UHD 방송 시대에도 삼성 SUHD TV를 통해 고품격 화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