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이라는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프로그래밍하는 대신 컴퓨터가 뭔가를 학습하도록 '가르쳐서' 원하는 일을 시키는 것입니다."

구글의 지주회사인 알파벳의 에릭 슈밋 회장이 23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제48번 부두 창고에서 열린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넥스트 2016' 회의에서 2000명의 개발자, 기자, 애널리스트 앞에서 비전을 밝혔다.

그는 컴퓨터에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일일이 지시하는 '프로그래밍' 대신 컴퓨터에 학습을 시켜서 일하도록 만드는 '머신 러닝'이 앞으로 정보기술(IT)업계의 가장 중요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머신러닝 기반 인공지능, 인터넷 기반 클라우드 컴퓨팅, 크라우드소싱으로 얻은 빅데이터가 함께 결합한 컴퓨팅 환경이 앞으로 IT 분야 혁신의 토대가 되리라는 것이 그의 관측이다.

슈밋 회장은 이처럼 3가지가 결합한 컴퓨팅 환경이 모든 성공적 대규모 기업공개((IPO)의 토대이면서 근본이 되는 세상이 앞으로 5년 내에 도래할 것이라고 예견했다.

구글은 이날 회의에서 클라우드 환경과 머신 러닝 개발도구를 결합한 '클라우드 머신 러닝' 플랫폼의 알파 버전을 일부 외부 개발자들이 쓸 수 있도록 공개했다.

해당 기술이 응용된 구글 서비스 중에는 구글 포토의 이미지 검색과 분류, 구글 음성 인식과 검색, 구글 번역기, 구글의 이메일 앱 '인박스'에 있는 '스마트 답장' 기능 등이 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