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미래창조과학부는 전자영수증의 도입·활용을 지원하는 '2016년 전자영수증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개인정보 유출, 환경오염 등 종이영수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편리한 소비생활을 도우면서 전자거래 관련 서비스를 발굴하려는 취지다.

이번 사업은 스마트폰 등 소비자가 지정한 정보통신기기로 영수증을 발급하는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사업자에게 서비스 구축 및 시범 운영 등 관련 제반사항에 필요한 예산을 매칭 펀드 형태로 지원한다.

또 소비유형 분석 등 거래 정보를 활용하는 혁신적인 부가서비스 발굴도 지원할 예정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을 위해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4월 15일까지 신청을 받으며, 평가를 거쳐 최종 지원과제를 4월 말 선정해 11월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KISA 홈페이지(www.kisa.or.kr)나 18일 오후 2시 KISA 본사에서 진행되는 설명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중구 KISA 전자거래산업단장은 "전자영수증으로 파생되는 대량의 거래 정보는 개인의 스마트한 소비생활 도모와 기업의 마케팅 전략수립 지원 등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다"며 "전자영수증 이용 확산을 위한 법·제도 개선과 거래 정보를 활용한 혁신적인 부가 서비스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bry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