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플랫폼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SK테크엑스와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콘텐츠 마켓을 담당할 '원스토어'를 본격 출범시킨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신규 법인 설립은 지난 12월 발표한 SK플래닛의 구조 개편 계획에 따른 것이다. 미래 성장 동력인 차세대 플랫폼 영역에서 각 사업 모델별 '선택과 집중' 전략을 시행하기 위해서다.

김영철 SK테크엑스 대표(좌)/이재환 원스토어 대(우)/사진제공: SK텔레콤
김영철 SK테크엑스 대표(좌)/이재환 원스토어 대(우)/사진제공: SK텔레콤
SK테크엑스는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출발하게 된다. SK텔레콤이 추진 중인 생활가치 플랫폼의 핵심 역할과 플랫폼 혁신·발굴을 맡는다.

SK테크엑스는 임직원 약 450여명 규모로 SK텔레콤이 100% 지분을 보유한다. 김영철 전(前 )커머스플래닛 대표가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김영철 대표는 SK텔레콤 재무관리실장, SK브로드밴드 경영지원부문장을 거친 후 SK플래닛 OC지원센터장, 커머스플래닛 대표직을 역임했다.

원스토어는 국내 대표 모바일 앱·콘텐츠 마켓을 목표로 내걸었다.

임직원 130여명 규모의 SK텔레콤의 100% 자회사로 새롭게 출범했다. 대표이사에는 이재환 전 SK플래닛 디지털콘텐츠사업본부장이 선임됐다.

이재환 대표는 SK텔레콤 뉴미디어전략실장, SK플래닛 사업개발실장, 디지털콘텐츠전략실장, 엔트릭스 대표 등을 거친 미디어 · 콘텐츠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SK텔레콤은 지난해 4월 미래 성장 방향으로 ▲생활가치 ▲미디어 ▲사물인터넷(IoT) 등 3대 차세대 플랫폼을 선정하고 차세대 플랫폼 사업자로의 변혁을 추진하고 있다.

최유리 한경닷컴 기자 nowher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