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GB 안팎 영화 1편 다운로드에 채 1초 안 걸려
3차원 홀로그램 시연하고 5G 단말기도 첫 공개


SK텔레콤이 22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6'(MWC 2016)에서 5세대(5G) 통신 서비스를 시연하는 데 성공했다.

SK텔레콤은 이날 MWC 전시장에서 20.5G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하는 모습을 관람객들에게 선보였다.

공공장소에서 20Gbps 이상의 속도를 구현한 것은 통신 역사상 처음이다.

앞서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최소한 20Gbps 이상이어야 5G라고 할 수 있다고 규정한 바 있다.

20Gbps는 초기 LTE의 75Mbps에 비해 270배 가까이 빠른 속도다.

2GB 안팎의 영화 한 편을 내려받는 데 1초가 채 걸리지 않는다.

SK텔레콤은 이처럼 빠른 통신망을 이용해 3차원 홀로그램도 시연했다.

통상 1천㎤ 크기의 홀로그램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1초당 1GB를 전송하는 8Gbps 속도의 통신망이 필요하다.

SK텔레콤은 이번 시연을 위해 지난 4개월 동안 노키아, 에릭슨 등 통신장비 제조사와 연구·개발을 진행해왔다.

SK텔레콤은 이 밖에 6㎓ 이상의 초고주파 대역에서 기가(Gpbs)급 속도, 1천분의 1초 이하의 지연 시간 등을 충족해 5G 통신 서비스에 적합한 단말기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SK텔레콤은 인텔과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교환한 지 6개월 만에 이 같은 단말기를 내놨다.

다만 현재 데스크톱 크기인 단말기는 앞으로 스마트폰 크기로 축소할 계획이다.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최고기술경영자)은 "5G는 단순한 기술 발전으로 달성할 수 없다"며 "경험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사와 적극적으로 협업하겠다"고 말했다.

(바르셀로나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han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