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IoT 제품 60여종 쏟아진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가 가정용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올해 상반기에만 60종 안팎의 가정용 IoT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5월 ‘스마트홈’ 브랜드를 선보인 뒤 지금까지 25종의 IoT 서비스를 출시했다. 보일러 제습기 에어컨 도어록 김치냉장고 에어워셔 공기청정기 등을 IoT 서비스와 접목했다.

이 회사는 올 상반기에만 40종의 서비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밥솥 플러그 콘센트 드럼세탁기 공기측정기 등에 IoT 기술을 결합할 계획이다. 목소리로 스마트홈 기기를 제어하는 기능을 도입하고, 사용자의 이용 패턴을 분석해 자동으로 기기를 설정·제어하는 기능도 담을 예정이다.

LG유플러스도 가정용 IoT 서비스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7월 ‘IoT앳(@)홈’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14종의 서비스를 내놨다. 도어록 가스록 열림감지센서 스위치 플러그 등이다. 올 상반기에는 삼성전자 LG전자 등과 손잡고 냉장고 에어컨 광파오븐 등 16종의 서비스를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다.

KT는 인터넷TV(IPTV)를 통해 운동을 도와주는 ‘올레 기가 IoT 홈 피트니스’와 가정용 폐쇄회로TV(CCTV)인 ‘올레 기가 IoT 홈캠’ 등의 IoT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달 중 플러그 가스안전기 등을 포함하는 ‘올레 기가 IoT 홈매니저’를 선보일 계획이다. 오는 3월까지 체중계 등 5~6종의 가정용 IoT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국내 통신사들이 올해를 본격적인 IoT 서비스 확대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며 “시장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