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차세대 운영체제 '윈도10' 출시…'하나의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MS)는 29일 차세대 운영체제(OS)인 '윈도10'을 전 세계 190개국에서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기존 윈도7과 8, 윈도폰8.1 사용자는 이날부터 1년간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예약자부터 차례로 가능하며, 한번 업그레이드하면 영구적인 라이선스를 갖기 때문에 여러 번 재설치해도 된다.

윈도10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으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보다 빠른 신규 웹 브라우저인 '엣지', 개인비서 '코타나', 안면인식 로그인 '헬로우' 등이 있다.

PC와 태블릿, 모바일 등 모든 기기에서 끊김 없이 작업할 수 있는 '컨티넘' 모드와 기존 비밀번호와 다르게 네트워크로 정보를 전송하지 않아 보안을 높인 핀(PIN) 번호 로그인 기능도 지원한다.

새로운 윈도 스토어와 윈도 SDK(소프트웨어 개발 킷)도 함께 출시됐다.

한국MS는 이날 서울 중학동 본사에서 연 기자 간담회에서 윈도10의 핵심 개발 개념으로 하나의 윈도(One Windows), 이용자 피드백(Your Feedback), 서비스로서의 윈도(Windows As A Service) 등 세 가지를 제시했다.

'하나의 윈도'는 사물인터넷(IoT)에서 홀로렌즈, 서피스 허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기를 하나의 윈도 플랫폼을 지원하겠다는 개념이다.

MS는 앞으로 3년 내 10억개의 기기가 윈도로 작동되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MS는 윈도가 이용자들이 참여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크라우드소싱 프로젝트라고 소개했다. 이용자로부터 바로바로 피드백을 받아 바로 반영해 다음 빌드에서 선보이는 선순환구조를 이룬다는 것이다.

MS는 이용자가 필요한 최신 기능을 항상 빠르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플랫폼 서비스로서 윈도를 제공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MS는 윈도10의 강점으로 익숙함 속 강렬함, 개인화된 컴퓨팅, 작동성, 생산성 등 네 가지를 내세웠다.

친숙한 사용자 경험(UX)과 높은 성능 및 호환성을 바탕으로 코타나, 헬로우와 같이 이용자에게 더욱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PC, 태블릿, 모바일 등 모든 기기에서 작동하며 다중 작업을 할 수 있는 가상 데스크톱 기능과 엣지 등으로 생산성도 높였다.

삼성이 윈도10을 탑재한 노트북 5종을 곧 출시하는 등 제조사들과도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