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2017년까지 의료관광 클러스터 조성지역 10곳을 선정한다. 응급 이송이 필요한 외국인 환자의 비자 발급 절차도 간소화하기로 했다.

의료관광 클러스터 조성 방안은 그동안 정부가 꾸준히 추진해온 외국인 환자 유치 정책의 일환이다. 외국인 의료 관광객은 높은 수준의 국내 의료기술과 한류 등으로 2008년 이후 연평균 37% 성장했다. 하지만 일부 수도권 지역에만 집중되고 있어 비수도권에 의료관광객 유치 거점을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다.

정부가 대표적인 클러스터 사례로 꼽은 곳은 제주 한라병원의 WE호텔이다. WE호텔은 수(水)치료 성형·미용 건강검진 등과 관련한 최첨단 의료시설과 숙박·휴양 시설을 결합시킨 국내 최초의 메디컬리조트다.

정부는 또 외국인 환자 우수 유치기관에 대해서는 온라인으로 직접 전자사증(비자)을 발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메디컬비자 발급에 재정 부담이 있는 국가에는 부담 요건을 완화하고, 입국 절차도 간소화할 방침이다. 국제공항과 의료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지역에는 외국어로 제작된 의료광고를 허용한다.

해외에 진출한 국내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병원의 해외 진출과 외국인 환자 유치를 적극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지역 의료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 특허 의료기술에 대한 지원도 확대된다. 올해 지원 예산은 10억원 규모다.

2015년까지 진료 예약·결제·보험과 관광을 연계한 통합 플랫폼이 구축되는 점도 눈길을 끈다. 현재는 외국인 진료 예약과 각종 보험, 관광상품 결제 등이 분리돼 있어 불편한 점이 많다.

이와 관련, 정부는 보험사의 외국인 환자 유치를 허용한 의료법 개정안이 이른 시일 내에 국회에서 통과할 수 있도록 적극 힘을 보탤 방침이다. 정부는 의료관광을 중장기 국가성장플랜으로 잡고 글로벌 헬스케어 인재양성센터도 세우기로 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홍보부터 입국·치료, 관광, 사후관리 등 전 과정에 걸쳐 외국인 환자 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종합 마스터플랜”이라며 “역대 어느 정부 때보다 적극적이고 광범위한 의료관광 대책”이라고 말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