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박근혜정부 들어 처음 열린 무역투자진흥회의에는 각 부처 장관과 유관 기관장은 물론 산업계 인사 등 186명이 참석했다. 새 정부 청와대에서 열린 행사 중 최대 규모다. 기업인들은 현장에서 느껴온 애로사항을 거침없이 쏟아냈고 즉석에서 토론을 통해 대안을 제시했다.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은 “산업현장을 청와대로 옮겨놓은 형태의 회의였다”며 “그동안 대통령이 현장을 중시하는 얘기를 많이 했는데 오늘이 그 진수를 보여준 자리였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사회자가 따로 있었다. 하지만 중간에 시간이 부족해 사회자가 기업인들의 발표시간을 줄이려 하자 박근혜 대통령이 사회자를 자청했다. 박 대통령은 “장관들의 답변 시간을 줄이고 기업인들의 얘기를 끝까지 한 분도 빠짐없이 들어보자”고 했다.

이날 토론에 참석한 기업인은 39명으로 SK이노베이션을 제외하곤 대부분 중소·중견기업 대표였다. 청와대는 사전에 제출받은 기업이 느끼는 투자 애로사항 250건 중 50건에 대해 이날 토론을 통해 해결책을 마련했다. 기업인들이 투자 애로점을 얘기하면 소관 부처 장관들이 답변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하지만 장관 답변이 부족해 박 대통령이 끼어드는 경우도 많았다.

예를 들어 특장차를 생산하는 업체인 화인특장의 최종석 대표가 “특장차를 수출하려면 해외 전시회 등에 들고 나가 로드쇼를 해야 하는데 부피가 커서 힘들다. 정부에서 별도 예산 지원을 해줄 수 없느냐”고 묻자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최대한 노력해보겠지만 예산 제약 때문에 쉽지 않다”고 답했다. 이를 듣고 있던 박 대통령은 “첨단 IT(정보기술) 시대인데 특장차를 3D(3차원) 영상으로 촬영해 해외 바이어들한테 보내는 방법은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는 새누리당 강길부(울산 울주)·안효대(울산 동) 의원과 김관영 민주통합당 의원(전북 군산)도 참석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토론에서 나온 규제완화책을 실행하려면 결국 국회에서 관련 법률을 통과시켜야 하기 때문에 직접 이해가 걸린 지역구 의원들을 초청해 토론 내용을 듣도록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