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에너지관리 솔루션을 적용한 스마트에너지 사업을 확대한다.

KT는 13일 서울 염리동 에너지통합운용센터(TOC)에서 ICT를 활용해 에너지 사용을 지능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을 선보였다.

KT는 지난해부터 자사 사옥에 ICT 솔루션을 적용, 연간 13.7%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보고 있다. 또 전국 110여개 이마트 매장의 전력 수요관리(DR)를 맡는 등 국내 지능형 DR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5월부터는 글로벌 통신망을 이용해 핀란드 국가기술단지의 에너지소비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원격 제어하고 있다. KT는 “ICT를 이용해 전력공급 정보를 실시간 관리하는 지능형 전력망인 ‘스마트그리드’를 추진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KT의 에너지 관리 솔루션은 △지능형 계량 인프라(AMI)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수요관리(DR)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등이 있으며, 통합운용센터에서 이들 솔루션을 통합 관리하고 있다.

현재 이 센터에서 구로디지털단지, 이마트, 세종시 첫마을 복합 커뮤니티 등의 빌딩 에너지를 원격 제어하고 있다. 올해 안에 서울대, 코엑스, 시화·반월공단, 군장 산업단지, 미국 뉴욕주립대병원, 샌프란시스코 버클리대 등 국내외로 적용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홍원기 KT 종합기술원장은 “ICT 분야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에너지에 적용하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다”며 “에너지 가격 상승에 따른 부담을 줄이고 에너지를 절감하는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