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을 운영하는 KTH는 국내 포털 중 처음으로 이메일과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만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한 '개방형 인증 체계'를 도입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구글과 트위터, 페이스북이 채택하고 있는 비실명 인증방식으로, 그동안 국내 포털들이 채택해 온 실명 로그인 방식과 차별화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재 국내 대부분의 유무선 서비스는 실명 인증 방식을 기반으로 해 글로벌 서비스에 비해 이용이 불편했다는 지적이다.

개방형 인증 체계는 주민등록번호 입력 등 별도의 회원 가입절차 없이 간단한 등록 절차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KTH 관계자는 "아임IN, 푸딩 등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파란에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없애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또 아임IN, 푸딩 등 자사 서비스에 글을 게시하면 페이스북, 트위터에 동시에 글이 발행되는 '글 내보내기' 등 기존 글로벌 서비스와의 연동을 강화했다. KTH는 이를 통해 향후 글로벌 진출의 초석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개방형 인증 체계는 파란 모바일 웹 및 PC 웹, 아임IN과 푸딩 등 KTH의 모바일 앱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실명제 법규가 적용되는 뉴스 댓글 달기 등에는 실명 인증을 거치도록 적용해 개인정보 노출을 최소화했다고 KTH는 덧붙였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