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만들어진 중견 IT 솔루션 업체 '아이엔소프트'는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솔루션과 서비스 플랫폼을 선보인다. 아이엔소프트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솔루션은 클라우드 서비스 포털,클라우드 서비스 운영 관리,클라우드 이노베이션 서비스 등 총 3개 분야다.

클라우드 서비스 포털은 사용자 기반의 자원 관리가 가능한 포털 서비스다. 서비스 제공자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어 사용자는 쉽게 이를 이용할 수 있다. 가상화한 플랫폼을 구성해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 내용에 접근하고 확장하는 데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 관리는 관리 전문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가상OS 등에 대한 운영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 직관적이고 모든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수시로 바뀌는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쉽게 제어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아이엔소프트는 또 기업이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할 수 있는 클라우드 이노베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엔소프트 관계자는 "국내 대형 통신사에 클라우드 이노베이션 서비스를 제공해 현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광익 아이엔소프트 사장은 "올해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아이엔소프트가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과 서비스 분야에서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기술 투자는 물론 마케팅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