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30대 신진 과학자에게 5년간 일자리와 연구비를 제공하는 '대통령 특별 장학금(presidential fellowship)'을 주는 등 지원을 대폭 강화키로 했다. 장학금 대상자는 100명 안팎으로 알려졌다. 또 초 · 중 · 고교 학습의 질을 높이기 위해 현행 주입식 위주의 학습량을 20% 이상 감축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는 19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 우리나라에서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나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격 제고를 위한 인재육성 방안'을 보고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자문위와 교육과학기술부 간에 이 같은 교육개혁 방안을 놓고 사전 조율했으며 교과부가 구체적인 정책에 대한 수정 · 보완작업을 거쳐 올해 말 새해 업무보고 때나 내년 초에 최종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문회의는 우선 인접 교과목과 문 · 이과 간 장벽 제거를 통한 융합교육 강화를 주문했다. 현 교과 과정이 인접 과목 간 폐쇄성이 강해 창의력과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과학 과목의 경우 물리와 지구과학,생물,화학 등으로 나눠져 있어 각 영역을 단절적으로 공부하던 것을 연결시켜 접근하자는 것이다. 자문위의 한 관계자는 "지리와 역사는 연결시켜 공부할 수 있는 부분이 적지 않다"며 "문과와 이과의 구분 없이 모든 학생에게 과학이 무엇이고,왜 필요한지를 가르치는 융합형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교육을 위해 교사 양성 및 임용과정에서 복수자격을 적극 확대토록 했다. 국어는 말하기와 글쓰기,영어는 말하기와 듣기 중심의 실용성에 초점을 맞추도록 했다. 국가 차원의 20~30대 신진 과학자 집중 육성,여성과학기술인에 대한 파트타임 정규직 제도 도입,대학 · 출연 연구소 간 인력 및 연구교류 활성화 등도 제시했다.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은 "주요 20개국(G20) 중 노벨과학상을 못 받은 나라는 한국을 포함,6개국인 상황에서 젊은 과학자를 집중 육성하기 위한 정책에 대해 깊은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회의에서 "과학기술위원회가 생기면 위원장을 대통령으로 하려고 했는데 위헌 소지가 있어 맡지 않기로 했다"며 "부처 이기주의가 있어 혼란스러워질 수 있는 만큼 누가 위원장이 되더라도 (과학기술은)직접 관심을 갖고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젊은이들은 스스로 즐겁게 하고 스스로 보람도 느낀다"며 "그런 정신으로 하니까 세계 1등도 하는 것 같다. 과학자들도 그렇게 하길 바라고 과학교육이 오늘날 교육의 중심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