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애플이 내일 모레쯤 iOS 4.1을 내놓습니다.아이튠즈 미국 사이트에는 ‘Coming soon’,한국 사이트에는 ‘곧 만나실 수 있습니다’라고 씌여 있습니다.영국 사이트에는 9월 8일이라고 써놨다가 Coming soon으로 바꿔놨는데,늦어도 9일 아니면 10일이겠죠.스티브 잡스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1일 스페셜 이벤트 때 iOS 4.1에 관해서도 설명했는데 이걸 깔면 뭐가 달라질까요.

1.아이폰/터치의 각종 버그가 수정됩니다
스티브 잡스 설명대로 각종 버그가 잡힙니다.위치측정 오류가 수정되고,블루투스 성능이 좋아지고,아이폰3G에 iOS 4.0 깔았을 때 속도가 느려졌던 문제도 해결됩니다.그동안 아이폰3GS로 포스퀘어를 이용할 때 위치 측정 오류가 생기곤 했습니다.제가 일하는 곳은 중구 중림동인데 13층에서는 성북구로 잡히곤 했습니다.지금은 제대로 나옵니다만,이런 위치 측정 오류가 잡힌다는 얘기죠.

2.게임센터 기능 우리나라에서는 못씁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에 iOS 4.1을 깔면 게임센터 기능이 활성화됩니다.아이폰/터치가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게임 플랫폼이 되는 거죠.친구들을 초청해 게임을 함께 즐길 수 있고 순위도 뜹니다.그런데 한국에서는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이유는 한국 앱스토어에 게임 카테고리가 없는 것과 같습니다.게임물 사전 심의를 받아야 하는 문제 때문에 게임센터 기능을 활성화하지 않습니다.

아이폰4도 마찬가지입니다.아이폰4에서 게임센터 기능을 이용하지 못한다면 게임 좋아하시는 분들은 실망하실 텐데 법이 그렇게 돼 있으니 어쩔 수 없습니다.애플 앱스토어나 안드로이드마켓과 같은 오픈마켓에 올라가는 게임물에 대해서도 등급 분류를 받아야 합니다.수십만개를 한꺼번에 받을 수도 없고…결국 앱스토어에서 게임 카테고리가 사라졌고 게임센터 기능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3.아이튠즈 핑(Ping)과 TV쇼 렌털 서비스도 불가
아이튠즈 핑(Ping) 아시죠? 좋아하는 가수나 친구들을 팔로잉 하면서 음악을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음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최근 미국에서 개통한 후 이틀만에 이용자가 100만명을 넘었다고도 하고 스팸만 넘친다는 얘기도 들립니다.그런데 이 서비스는 아이튠즈 스토어가 개설돼 있는 24개 국가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TV쇼 렌털 서비스도 우리와는 무관합니다.

아이튠즈 사이트에는 iOS 4.1을 깔면 뭐가 달라지는지 설명해 놨습니다.중요한 게 ①게임센터 ②아이튠즈 핑 ③TV쇼 렌털 서비스 등 세 가지입니다.그런데 한국 아이튠즈에는 세 가지 모두 빠져 있습니다.그러니까 아이폰이나 터치에 iOS 4.1을 깔아도 이 세 기능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아이폰4나 터치 4세대 신제품을 사도 마찬가지입니다.다른 것은 몰라도 게임센터 못쓰는 것은 아쉽습니다.

4.HDR 포토는 아이폰4와 터치 신제품만 가능
HDR 포토 기능은 기존 아이폰이나 터치에 iOS 4.1을 깔아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아이폰4와 터치 4세대 신제품에서만 가능합니다.HDR 포토가 뭐야 하면…,사진을 밝은 곳에서 찍으면 허옇게 나오고 어두운 곳에서 찍으면 깜깜하게 나오는 게 문제죠.HDR 포토는 사진을 찍을 때 같은 피사체를 밝은 이미지,어두운 이미지,보통 이미지 등 3가지로 찍어 각 이미지의 선명한 부분만 결합한 사진입니다.컬러가 제대로 나오고 어둡거나 밝은 곳의 사물도 선명하게 나옵니다.

5.멀티태스킹,폴더 등은 4.0에 이미 있는 기능
아이튠즈 사이트에는 여러 가지를 설명해 놨습니다.멀티태스킹,폴더 형성,홈스크린 배경화면 변경,앱 선물하기,아이북스 전자책 거래,블루투스 키보드 지원 등인데 모두 iOS 4.0 업데이트 때 추가됐던 기능입니다.아이폰이나 터치에 이미 4.0을 업데이트 하셨다면 맨앞에서 말씀드렸던 버그 수정 외에는 새로 추가될 게 없습니다.한국 사용자의 경우엔 그렇습니다.

기존 아이폰이나 터치에 iOS 4.1을 깔면 많이 좋아질 거라고 기대하는 분도 계실 텐데,게임센터 기능은 이용할 수 없고,핑(Ping)도 그렇고… 게임센터는 혹시나 했는데 아쉽습니다.HDR 포토 촬영,고화질 비디오 와이파이 업로딩 등은 아이폰4나 아이팟터치 신제품에서만 가능합니다.그래도 아이폰이나 터치 가지고 계시면 iOS 4.1로 업데이트 하시는 게 좋습니다.감사합니다.<광파리>

블로그 글 원문을 보시려면 http://blog.hankyung.com/kim215/blog/2704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