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T맵 전용 단말기 출시..KT, 팅크웨어와 제휴 진출
고객편의 확대 기대...中企 특허 침해 논란도

SK 계열이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중소기업 위주의 시장 구도 재편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대기업의 특허 침해 주장도 제기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3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이달초 대각선 18cm 크기(통칭 7인치) 화면의 본격적인 내비게이션 전용 단말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기존 휴대전화 전용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T맵(구 네이트 드라이브)을 확대 적용하고 휴대전화와 테더링(휴대전화를 무선모뎀으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연동, 각종 교통정보 등을 제공하는 통신형 서비스도 포함한다.

이에 뒤질세라 KT는 현재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장 점유율 1위인 중소기업 팅크웨어와 제휴, 역시 휴대전화 통신망인 W-CDMA(3G)망을 활용할 수 있는 단말기를 선보인다.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통신사업자들의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부각됨에 따라 중소기업 위주의 구도였던 내비게이션 시장도 급속히 대기업 중심으로 재편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SK텔레콤은 올해 하반기 내에 전국 1천여개 SK주유소에 개방형 와이파이망을 설치, 주유 서비스 이용 도중 맵정보 업데이트나 무선인터넷 사용이 가능토록 할 방침이다.

홍성철 서비스부문장은 "자동차와 ICT(정보통신기술)를 결합한 다양한 MIV 기술 제공을 통해 종합 텔레메틱스 사업자로서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T도 GS칼텍스와 협력을 통해 전국 각지 GS 주유소에 무선랜인 네스팟을 구축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과 KT 등 대기업의 내비 시장 진출은 이통망과의 연계 등을 통해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으리란 기대를 낳고 있다.

실제 SKT는 실시간 교통정보 등을 제공하는 통신형 서비스이면서도 자사 이동통신 가입자들에게는 2년간 데이터 사용 무료 혜택을 부여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등장과 함께 대기업들의 본격적인 내비게이션 시장 진출은 기존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해온 중소기업들의 입지를 상당히 위축시키리란 우려를 낳고 있다.

한 내비게이션 단말기 업체 관계자는 "올해말 혹은 내년초에는 통신형 내비게이션 시장 성장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SK텔레콤과 KT 중심의 시장구도 재편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SK텔레콤과 SK M&C가 내놓는 내비게이션 서비스와 단말기가 특정 중소기업 업체들의 특허를 침해할 소지가 있다는 주장을 제기하는 등 반발 움직임도 감지된다.

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한 중소기업은 SK가 구현하는 길안내서비스 등 기술이 상당부분 자사 특허를 침해할 소지가 있다고 보고 적극적 대응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김중배 기자 jb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