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완전 철수는 않을 듯"

중국에서 철수 가능성을 시사했던 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이 중국 음악 검색과 이메일, 구글맵을 포함한 각종 서비스를 재검토하고 있으며 계속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 보도했다.

WSJ 인터넷판에 따르면 구글 본사의 간부들은 그러나 자사가 중국에서 완전히 철수하지 않고, 현지 사무실과 직원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나아가 구글이 중국에서 계속 성과를 올릴 방안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WSJ은 이에 대해 구글이 무엇을 원하든 그것은 중국 정부의 허용 여부에 달렸다고 지적했다.

미국 하버드 법대의 존 팰프리 교수는 구글이 시장 철수를 압박했던 지난주 사건으로 인해 앞으로 중국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가능성은 적다면서 "모욕을 당한 중국 당국이 구글에 서비스 판매를 위한 전권을 위임한다면 실로 놀라운 일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정부의 인터넷 정책에 밝은 소식통들은 또 구글이 정말 중국 시장에 남으려면 비공개 협상을 벌여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글은 지난 12일 중국 내 해커들의 사이버 공격과 당국의 검열 문제를 제기하면서 시장 철수를 경고했었다.

구글은 이어 19일에는 중국에서 휴대전화 단말기 출시를 미루겠다고 발표했지만, 구글의 중국법인 구글차이나는 같은 날 성명에서 "모든 직원이 업무에 정상적으로 복귀해 상품개발과 고객 서비스 등을 진행하고 있다"며 중국 철수설을 부인했다.

한편,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의 선임고문인 알렉 로스는 20일 국무부가 구글을 비롯한 미국 업체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중국 측의 해명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로스는 그러나 미 국무부가 구글의 외교정책 기구는 아니며 이는 주로 사기업들과 중국 정부의 문제라면서 구글 사태가 외교 갈등으로 번지는 것을 경계했다.

중국 정부 역시 이 문제가 사업상 협상을 요하는 분쟁이지 정치적 사안을 아니라는 입장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함보현 기자 hanarmd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