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업계.학계 참여 인터넷주소정책포럼 결성

한글 도메인 등 우리나라의 인터넷주소 정책을 만들고 주소자원을 관리하기 위해 정부, 기업, 학계 등이 참여하는 대표기구가 만들어질 전망이다.

이는 전 세계 인터넷 주소 도메인을 관리하는 미국의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ICANN)의 독점적 위상에 대한 다른 나라의 문제제기가 잇따르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ICANN과 같은 독자적인 인터넷주소 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최근 서울에서 열린 ICANN 회의에서 알파벳 대신 `한글.한글'과 같은 다국어 국가최상위도메인(IDN) 도입이 확정됨에 따라 업계의 이해관계로 발목이 붙잡혀 제자리를 맴돌았던 자국어 도메인의 활성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8일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0일 인터넷발전협의회를 발족하고 산하에 기업과 학계 및 정부 담당자들이 참여하는 인터넷주소정책포럼을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이 포럼에는 이동만 KAIST ICC 정보통신공학과 교수 등 학계(8명), 법조계(1명), 시민단체(1명), 공공기관(2명)을 비롯해 그동안 서로 이해가 달랐던 KT, SK브로드밴드, LG데이콤 등 기간통신 3사와 넷피아, 가비아, 아이네임즈, 후이즈, 디지털네임즈 등 관련 업계가 모두 참여한다.

정부는 이 포럼이 국가 인터넷 주소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궁극적으로는 ICANN과 같이 정부와 민간이 유기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다.

그동안 인터넷진흥원이 도메인 등 인터넷주소 자원을 관리했지만, 정부 주도로 관련 기업들이 참여하지 않아 정책의 실효성이 떨어졌고, 무엇보다도 업계의 이해 상충으로 한글 키워드 주소의 경우 `공전'을 거듭해왔다.

이번에 구성되는 포럼의 위원은 호선으로 선출되는 위원장을 포함해 모두 20명으로 구성돼 매달 1회 정기 회의를 개최하고 인터넷주소에 관한 세미나를 열 예정이다.

주요 안건으로 이번 ICANN 회의 결정에 따른 △다국어 최상위 도메인 도입 관련 사항을 비롯해 △인터넷프로토콜 주소인 IPv6 도입 △국가도메인 DNS의 안정적인 운영 및 개선사항 △인터넷주소 국내 시장 및 국제기구 동향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한 도메인, IP주소 등 정책 개선 등을 다룰 예정이다.

방통위 허성욱 인터넷정책과장은 "인터넷정책, 특히 주소 정책과 자원 관리에 대해서는 정부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한계가 있다"며 "관계되는 모든 회사와 전문가 집단이 참여하는 이번 포럼 운영을 통해 효율적인 인터넷 주소 정책 체계가 만들어지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창욱 기자 pc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