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26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리고 있는 '브로드밴드 타이완 2009' 전시회에서 세계 최초로 모바일 와이맥스(와이브로) 글로벌 로밍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와이브로 단말기만 있으면 세계 어디서나 초고속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삼성전자는 미국 클리어와이어를 통해 출시한 와이브로 MID(모바일인터넷디바이스) '몬디'로 대만 브이맥스(VMAX)의 와이브로 서비스에 접속, 데이터 송수신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테디 황 브이맥스 텔레콤 사장은 "삼성전자의 첨단 기술이 이번 시연을 가능하게 했다"며 "앞으로 브이맥스가 대만에서 모바일 와이맥스 사업을 확대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은 정부 차원의 '모바일타이완(M-타이완)' 사업을 통해 와이브로 상용 서비스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김운섭 부사장은 "모바일 와이맥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는 새로운 장이 열렸다"며 "사용자의 입장에서 가장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바일 와이맥스는 4G 이동통신 표준으로 채택될 것이 유력한 기술 중 하나이며, 현재 전세계 510여개 기업이 와이맥스 포럼을 주축으로 탄탄한 에코시스템을 형성해 다양한 서비스와 단말을 선보이고 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한경닷컴 박철응 기자 her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