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웹사이트를 방문한 이용자들의 두뇌 활동을 모니터해 그들의 반응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웹사이트 단장을 도와주는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7일 보도했다.

디지털 소비자 경험 컨설팅 업체인 포비언스의 카트리오나 캠벨과 그 팀원들은 인터넷 웹사이트 이용자들이 온라인상에서 느끼는 기대감과 흥분감, 무료함과 불안감 등 잠재된 반응들을 측정하는 일을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뇌파감지(EEG) 기술을 접목시켰다.

연구팀은 런던 소재 포비언스의 연구소로 대상자들을 불러 이들에게 두뇌의 전류를 감지하는 센서가 부착된 모자를 씌운 뒤 고객사들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동안의 이들의 두뇌 활동을 모니터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포비언스의 전문가들은 고객사 웹사이트 이용자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제안들을 내놓는다.

신경과학자들은 의사결정의 85% 가량이 무의식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뇌파감지가 고객과 웹사이트, 소프트웨어 사이의 상호작용을 보여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캠벨은 "이런 것이 마법처럼 들릴지 몰라도 우리는 이미 고객사들을 위해 웹사이트 디자인에서 어떤 요소들이 가장 큰 효과를 거두는지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을 찾아냈다"고 말했다.

미국 워싱턴주 소재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의 데스니 탠도 뇌파감지를 제품 디자인에 접목시키는 잠재적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탠은 두뇌에서 방출되는 전류가 컴퓨터를 조종하는데 이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연구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는 "기본적으로 뇌파감지는 지적 작용의 활동량을 판단하는데에는 유용하지만 복합적인 감정적 상태는 훨씬 더 파악하기 어렵고 뇌파감지 기술이 전체적인 그림을 보여줄 수는 없는 것으로 믿는다"고 말해 기술에 한계가 있음을 인정했다.

또 뇌파감지 결과가 스트레스와 같은 외적인 요인들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캠벨은 "뇌파감지 기술은 보다 공인된 디지털 미디어 연구 방법들과 결합돼 그동안 다른 방식으로는 접근할 수 없었던 웹사이트 이용 경험의 한 부분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mong071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