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시장의 정체로 성장 전략을 고민 중인 SK텔레콤이 유비쿼터스 시티(u-City) 사업을 차세대 먹을거리로 책정하고 관련 조직 개편을 단행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

3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 내 u-City 체험관 구축 완료와 함께 SK텔레콤은 기존 u-City 관련 조직을 확대 개편했다.

SK텔레콤은 우선 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 u-City 사업을 담당했던 'IFEZ(인천경제자유구역) 사업담당' 조직을 '사업추진담당'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담당업무도 u-City 체험관 운영 외에 u-City 사업 제안 및 설계 업무를 추가했다.

아울러 판교 u-City 구축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판교사업팀을 국내사업팀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동시에 u-City 사업 수주 업무를 추가해 기존 판교 u-City 사업뿐 국내 다른 지역 u-City 사업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했다.

사업개발팀은 기존 국내 및 해외 u-City 사업 수주를 맡았으나 국내사업 업무는 국내사업팀으로 이관하고 대신 중국, 베트남, 인도 등 해외 u-City 사업 수주를 전담토록 했다.

이처럼 SK텔레콤이 u-City 관련 조직을 확대 개편하는 등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는 통신시장의 정체로 성장 전략을 고민하고 있는 상황에서 확대되고 있는 u-City 시장이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한 때문이다.

u-City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도시 인프라의 효율성을 제고하면서 통합 운영을 가능하도록 해 주민 생활 및 산업 활동 등을 도와주는 환경을 갖춘 도시를 말한다.

u-City는 특히 통신, 건설, 시스템통합(SI) 등 다양한 산업군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 모델로, SK텔레콤 입장에서는 SK건설, SK C&C, SK에너지 등 관계사와 협력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매력적인 사업이다.

규제산업인 통신산업 특성상 해외 진출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u-City 사업은 통신 서비스를 해외에 수출할 수 있는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SK텔레콤은 향후 u-City 사업 전략과 관련해 국내에서는 기존 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과 판교의 u-City 사업 외에 대형도시급 u-City 구축 프로젝트를 적극 수주해 u-City 사업의 역량을 쌓아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 주요 국가에서도 u-City 구축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관계사들과 협력해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도 적극 뛰어들 예정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SK그룹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도시 관련 전 산업 분야를 영위하는 비즈니스 영역을 갖고 있다"면서 "향후 그룹 관계사의 핵심역량을 결집하면 u-City 시장의 리딩 플레이어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