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논문을 조작해 연구비를 타낸 혐의 등으로 기소돼 지난 24일 징역 4년이 구형된 황우석 박사는 26일 "시간을 좀 주면 국민의 실망과 걱정에 대해 연구결과로 사죄하겠다"고 말했다.

황 박사는 이날 오전 9시 경기도청에서 김문수 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도와 바이오연구협력 MOU 체결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저와 연구진들은 지난 1~2년간 한차원 높은 연구를 위해 내공을 키운 준비과정을 거쳤다"며 "앞으로 연구를 진행하면 보다 높은 (성공)가능성에 도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와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도내에 생명공학 연구를 위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도와 당뇨병 치료를 위한 형질전환 복제돼지 생산 공동연구에 대해서는 성공할 경우 축산농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아직까지 내가 언론에 나설때가 아닌 것 같아 오늘 MOU 체결식도 조용하게 진행될 줄 알았다"며 "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아 당황스럽고 걱정도 된다"고 밝히기도 했다.

황 박사는 현재 경기도 뿐만 아니고 여러 지자체로부터 각종 연구 제안을 받고 있음도 밝혔다.

그는 "어제도 모 도지사와 만나 연구 제안을 받았고 오늘도 모 광역시장과 만날 예정"이라며 "나에게 기회를 주는데 감사하지만 능력도 부족하고 상황도 되지 않아 제안을 모두 받아들일 수는 없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황 박사는 "사회적 정치적 셈법에 의하지 아니하고, 무엇이 국익이고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가를 기준으로 판단해 나에게 이러한 기회를 준 김문수 지사와 경기 도민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kw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