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K브로드밴드, LG데이콤, 삼성네트웍스 등 4개 업체가 공공기관의 인터넷전화(VoIP)서비스를 담당하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행정기관 인터넷전화 사업자 선정을 위한 심사를 벌인 결과, 이들 업체를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행정기관 인터넷전화서비스 제공 사업은 기존 공중전화망 기반의 전국 단일행정전화망 서비스가 2010년에 중단됨에 따라 추진돼 왔다.

특히 이 사업은 연간 행정기관의 전화 이용 요금 예산이 연간 1천100억원대인 데다가 IPTV, 영상전화 등 부가서비스 사업과 연계될 예정이어서 '노른자' 사업으로 관심을 받아왔다.

업계는 이 사업이 지난해 말부터 탄력을 받기 시작한 국내 인터넷전화 시장에 큰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안부도 앞으로 인터넷전화를 통해 전화 요금을 기존보다 22% 낮출 수 있어 매년 260억원의 예산절감 효과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선정된 4개 업체도 이번 서비스로 공신력을 획득, 향후 600만회선 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 기업용 인터넷전화 사업에서 유리한 고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이번 사업자 선정을 놓고 6개 업체가 사업제안서를 제출하고 치열한 경쟁을 벌여온 것으로 전해졌다.

행안부는 인터넷전화의 보안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용 외부침입방지(ISP) 시스템과 국가기관 전용 인프라를 구축해 민간 트래픽과 분리하고, 세계 최초로 전 구간을 암호화하기로 했다.

또 인터넷전화 전환 시 주요 회선을 일반전화로 백업하도록 해 비상대비 체제도 마련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이들 업체와 이달 말까지 협약을 체결한 뒤 인터넷전화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용약관을 공고해 12월에는 인터넷전화가 개통되도록 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국민이 행정기관에 인터넷 전화를 걸 경우 전화비를 할인하거나 무료통화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한편 행안부는 지난 3월 업무용 회선 사업자로 KT와 LG데이콤, SK네트웍스를, 인터넷회선 사업자로 KT와 SK브로드밴드를 선정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