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에 의한 사이버테러가 사흘째 계속되면서 주요 사이트 접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장애 사태가 재연됐다. 3차 공격이 이미 예고됐음에도 속수무책(束手無策)인 상황이 되풀이된 것이다. 더구나 이번 사태가 자칫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은 실정이고 보면 앞으로 피해가 어디까지 확산될지 걱정스럽기 짝이 없다.

정부는 어제 '사이버테러 긴급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어 공공기관에 서둘러 트래픽분산장비를 설치키로 하는 등 비상대책을 마련했다. 방송통신위원회도 악성코드에 감염된 '좀비PC'의 인터넷 접속 차단을 서비스 제공자에 요청했고 수사기관은 악성코드 유포의 근원지를 밝히는데 주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DDoS 공격은 북한 또는 그 추종세력이 배후라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사실이라면 보통 심각한 일이 아니다. 앞으로도 조직적으로 국가기관과 핵심 네트워크를 공격함으로써 국민의 일상생활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사회혼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사이버테러가 어디서 어떻게 시작됐는지 확실히 규명(糾明)하는 동시에,국가안보 전략의 차원에서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대응체계 구축을 서두르지 않으면 안될 이유다.

따지고 보면 우리 사회의 허술한 정보보안 의식과 PC이용행태가 이번 사태를 키웠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문제가 된 DDoS 공격은 기법이 단순하고 언제든 되풀이될 가능성이 큰데도 이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기술은 없다고 한다. 하지만 PC사용자들이 평소 백신을 업데이트하는 습관만 가져도 대부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이다.

이번 사태를 통해 국가기관은 말할 것도 없고 기업,일반 PC사용자들에 이르기까지 보안의식을 한층 강화하는 것이 급선무이고,이를 위한 실효성있는 방안부터 강구하지 않으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