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30여개 정부 주요 기관과 포털 사이트를 대상으로 동시다발적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을 한 인터넷 주소가 북한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9일 미국 폭스뉴스에 따르면 미국 국방부 고위관리는 한국과 미국의 주요기관 웹사이트를 겨냥한 사이버공격의 배후는 북한이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당국자는 "그러나 이번 사이버공격이 국방부의 컴퓨터 시스템에 침투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또 AFP도 이날 익명을 요구한 미국 정부 관리의 말을 인용, "(사이버 공격을 한) 인터넷 주소가 북한으로 추적됐다"고 보도했지만 이번 공격에 북한 정권이 관련돼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DDoS 사이버 공격 배후에 북한이나 종북세력이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는 발표는 있었지만 미 행정부 당국자가 사이버테러의 배후로 북한을 지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폭스뉴스는 또 최근의 사이버공격이 실질적으로 시작된 시점은 지금까지 알려져 온 지난 주말(4일)이 아니라 1주일 전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미국 국무부는 이날 "사이버 공격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배후 주체를 공식적으로는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언 켈리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국무부 웹사이트에 대한 공격은 지난 5일 시작돼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다만 (공격의 강도가) 지금은 크게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국무부 이외에도 여러 정부부처가 사이버 공격에 노출됐다"고 말하고 "컴퓨터비상대응팀(Computer Emergency Readiness Team)이 국무부의 최고정보책임자와 공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CNN방송은 이날 보안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이번 사이버 공격은 중국이 진원지로 보이는 징후들이 있지만, 확인된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