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장 점거 용납 안돼"

김형오 국회의장은 26일 미디어법 처리 문제와 관련, "여야가 합의한 대로 국회법 절차에 따라 해당 상임위를 거쳐 처리하되 본회의 의결 전 충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하고, 해당 상임위의 정상적 논의과정이 보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6월 임시국회 개회에 즈음한 성명'을 통해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문제가 또다시 거론되는 것은 가슴 아픈 일"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직권상정만 하면 마치 문제를 일거에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측이나 이것만 막으면 어떤 일도 못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측이나 모두 아전인수적, 비민주적 태도"라면서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고 의장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려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장은 "국회 본회의장 점거는 어떤 경우에도 용납하지 않겠다"면서 "어떤 이유로든 본회의장에서 폭력을 행사하고 점거함으로써 국회법이 정한 정상적 의사진행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그런 행위를 한 쪽이 불이익을 받도록 하겠다"고 경고했다.

또 "본회의장은 대의민주주의 체제에서 가장 중요하고 숭고한 자리"라면서 "그 곳에서 폭력이 난무하고 무단 점거와 농성 등으로 세계의 웃음거리가 되는 사태가 더 이상 일어나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여야 대치상황은 국회의 책무인 국가 현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마저 가로 막고 있다"면서 "비정규직법을 비롯해 민생 및 경제살리기 법안, 인사청문회 등 6월 국회가 반드시 다뤄야 할 사안들이 쌓여 있는 만큼 여야 지도부는 오늘이라도 국회 정상화를 위한 결단을 내려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정상적 국회 개회는 이미 늦었지만 협상할 시간은 아직 남아 있다"면서 "여야가 대타협의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국회의장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