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프, 디즈니, 타임워너 콘텐츠 사업 주력
지속적인 인수합병으로 시너지 창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방송과 통신의 경계가 급속히 허물어지고 있다.

해외의 방송 및 통신 사업자는 방통융합 환경에 적극 대응, 방송과 통신을 아우르는 종합 미디어 기업으로 발전하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 미디어 산업은 방통융합 환경에 적합한 법적·제도적 틀이 새롭게 정비되지 않은 상황인 데다 글로벌 미디어 그룹을 상대로 힘겨운 싸움을 벌여야 하는 개방을 앞두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5일(현지시각) 미국을 방문, 마이클 콥스 연방통신위원회(FCC) 위원장 대행 만나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양 기관 간의 협력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 9일까지 미국에 머물며 타임워너, 디즈니, CNN과의 면담을 통해 최근의 방송통신 동향과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현황 및 발전전략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 글로벌 미디어 그룹 '빅3' 현황 = 글로벌 미디어 그룹은 자신들의 콘텐츠 판매와 유통망 확대를 위해 인수합병 등을 통해 세계 미디어 시장에서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글로벌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2008년 1조7천억달러 규모에서 2024년 5조7천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황금 시장이기 때문이다.

이른바 글로벌 미디어 그룹 '빅3'로는 뉴스 코퍼레이션, 월트 디즈니, 타임워너 등을 꼽을 수 있다.

루퍼트 머독 회장이 이끄는 뉴스코퍼레이션은 미국과 영국, 호주 등에 신문과 방송, 인터넷, 출판사 등을 소유한 초대형 미디어그룹이다.

인수합병을 통해 현재 세계 52개국에 170여개 신문사를 포함, 780여개 미디어 관련 기업을 소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영상제작, 방송, 케이블, 위성, 잡지 및 광고, 신문, 서적출판 등의 다양한 미디어 분야의 사업을 통해 수익을 얻고 있다.

지난해 329억 9천600만달러의 수입을 올렸으며, 그 중 영상제작 분야가 20.3%로 가장 큰 수익을 올렸다.

월트 디즈니는 2008년 기준으로 연 수익이 378억 달러에 달하는 세계적인 가족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그룹이다.

미디어 네트워크, 테마파크와 리조트, 스튜디오 엔터테인먼트, 물품 분야의 4가지 사업을 하고 있다.

4개의 핵심 사업분야 중에서도 미디어 네트워크 분야의 비중이 가장 높다.

2008년도 미디어 네트워크 분야의 수익은 161억1천6백만 달러로 그룹 전체 수익의 42.6%를 차지하고 있다.

디즈니는 미키마우스 등의 많은 캐릭터를 토대로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인터넷, 휴대전화, 애플의 아이팟 등 뉴미디어 분야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타임워너는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판매망까지 소유하는 수직 계열화된 글로벌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복합 기업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주간지 '타임', CNN 뉴스, 워너브러더스 영화사를 한 지붕 아래 두고 있어 인쇄와 방송 매체 융합의 상징처럼 여겨진다.

지난해에 매출 469만8천만달러에 43억8천600만달러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타임워너의 사업영역은 5개 부문에 걸쳐있다.

인터넷 접속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AOL, 미국 내 1천100만 가입자(미국 내 2위)에 케이블 방송+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임워너케이블, 워너브러더스 등의 영화제작사, HBO와 CNN 등을 갖춘 터너브로드캐스팅 방송사, 타임과 포천 등이 그것이다.

◇ 미국 미디어 소유규제 현황 = 공교롭게도 글로벌 미디어 분야 매출 세계 1-3위는 모두 미국 기업들이다.

2007년 기준으로 뉴스 코퍼레이션의 미디어 부문 매출은 167억달러다.

타임 워너가 147억달러, 월트 디즈니가 132억달러로 그 뒤를 잇고 있다.

미국은 75년부터 신문방송의 교차소유를 원칙적으로 허용하고 있으나 동일 지역 내에서는 금지하고 있다.

TV방송국의 A등급 권역 또는 라디오방송국의 주요 서비스 지역이 신문 발행지역과 완전히 겹칠 때에는 일간 신문과 지상파 방송국 동시 소유가 금지된다.

미국의 방송통신 정책 및 규제 기관인 연방통신위원회(FCC)는 2007년 말 동일시장에서 신문방송의 교차소유를 금지하는 현행 규정을 전미 상위 20개 시장구역의 경우에 한해 1개 신문사가 1개의 지상파 TVㆍ라디오 방송국을 소유할 수 있도록 완화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지난해 5월 미 의회는 FCC의 개정안을 부결하는 상하원 합동 결의안을 채택했으며 부시 대통령이 이에 대해 비토권을 행사하지 않아 결국 부결됐다.

이밖에 지상파 방송사업자에 대한 외국인 지분 제한선은 20%이지만 1인 지분 제한은 없다.

◇ 경쟁력의 원천은 '콘텐츠'와 '몸집 키우기' = 세계적인 미디어 빅3 그룹은 공통적으로 콘텐츠 부문이 사업의 핵심축을 이루고 있다.

뉴스코퍼레이션의 핵심사업은 영화제작과 지상파 및 케이블 채널 운영, 신문사 경영이며, 전송관련 사업은 위성방송(영국의 BskyB)에 제한되어 있다.

타임워너 역시 영화나 방송 콘텐츠 사업의 경우 세계적 시장을 대상으로 제작하고 유통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영화제작과 방송채널(지상파, 케이블) 부문이 그룹의 핵심 사업인 디즈니는 콘텐츠를 전송하는 사업(케이블 SO, 통신사업 등)에는 전혀 진출하지 않은 순수 미디어 그룹을 지향하고 있다.

아울러 이들은 지속적인 인수합병을 통해 미디어 시장의 큰 손으로 성장했으며 미디어 콘텐츠들을 엔터테인먼트 위주로 제작해 그룹 운영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국기헌 기자 penpia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