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경찰청·자살예방협 공동추진

보건복지가족부와 경찰청, 한국자살예방협회는 최근 인터넷을 통해 자살 정보를 공유하거나 자살을 모의해 결국 자살에 이르는 사건이 잇따르는 것과 관련, 인터넷에 떠도는 유해 자살 정보를 감시해 발견 즉시 없애기로 했다.

복지부는 3일 "생명을 존중하는 인터넷 공간을 조성하고자 3개 기관이 공동으로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찰청은 4일부터 17일까지 2주간 사이버 명예경찰인 `누리캅스' 회원 1천160명을 통해 자살 유해정보를 24시간 감시, 발견된 자살 유해정보는 포털ㆍ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협의해 즉시 삭제ㆍ폐쇄키로 했다.

또 자살을 방조하거나 독극물을 판매하는 등 현행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하면 엄정하게 수사해 처벌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전국 경찰서와 156개 '광역ㆍ지역 정신보건센터'를 연계해 24시간 무료 자살 예방 상담을 하고, 특히 관심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은 면담 등을 통해 지속적인 예방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복지부와 자살예방협은 자살 예방 포스터 16만 부와 청소년 교육용 시청각 교재를 개발해 전국 관공서와 학교, 공공시설 등에 나눠줄 예정이다.

또 전국 숙박업소에 동반자살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의 이상행동 징후를 식별하는 요령 등을 담은 '스티커형 홍보자료'도 배포한다.

이밖에 포털과 협조해 자살 관련 금칙어를 확대 지정하고 관련 교육과 홍보도 강화하겠다고 복지부는 밝혔다.

류지형 정신건강정책과장은 "정부의 대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포털의 자정 노력과 네티즌의 각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