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23일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이베이의 G마켓 인수를 최종 승인함에 따라 온라인 몰의 '공룡' 출현이 현실화됐다.

이베이가 지난 2001년 인수한 옥션과 G마켓의 총거래액을 합치면 7조원을 넘어 국내 오픈마켓 시장의 90%가량을 차지한다. 사실상 독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다. 오픈마켓 3위 업체인 11번가의 점유율은 10% 내외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온라인몰 등록 판매자에 대한 판매 수수료 결정권도 사실상 옥션과 G마켓이 공동으로 쥐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공정위가 인수 조건으로 앞으로 3년간 쇼핑몰 등록 판매자에 대한 판매수수료율 인상 금지, 소비자물가 상승률 이내에서 등록수수료와 광고수수료 단가 인상 등을 내걸어 당분간 견제장치는 마련됐다.

더욱이 이베이 측은 수수료율이 낮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앞으로 인상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옥션과 G마켓에 대항할만한 강력한 경쟁자가 없는 이상 공정위가 정한 시한이 지난 뒤 수수료율을 올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업계의 인식이다.

여기에는 공정위가 승인 이유로 오픈마켓의 역동성을 내걸었지만 최근 점점 고착화되는 오픈마켓 시장의 구조상 새로운 경쟁자의 출현은 쉽지 않다는 업계의 전망이 뒷받침된다.

시장지배력이 악용되면 판매업자들이 다른 오픈마켓들과 거래하지 못하게 하는 압력으로 작용하거나 판매업자에 대한 줄세우기 등의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공정위가 최종 승인을 결정하면서 판매자에게 다른 오픈마켓과 거래를 못 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자사 부가서비스를 끼워팔게 하는 행위 등을 규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한지붕 아래 들어가게 된 옥션과 G마켓이 쿠폰 발행과 가격 인하 이벤트 등의 출혈경쟁을 자제할 경우 혜택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소비자 단체에서는 지난해 공정위가 사전 승인 심사를 벌일 때부터 반발해왔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난 16일 인수가 공식발표된 지 일주일 만에 승인이 난 것은 너무 빠르다"고 졸속 심사 문제를 제기하면서 "독점으로 폐해가 생길 때 G마켓과 옥션의 판매자들이 갈아탈 수 있는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결국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나 두 업체가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각각 장점을 가진 카테고리에 투자를 늘리고 판매업체들을 증가시킨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는데다 판매업체들 간의 경쟁으로 가격이 낮아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또 이베이의 해외수출지원시스템(CBT)를 통해 국내 중소 판매업자들의 해외 판매를 지원하기로 한 옥션과 G마켓의 정책이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한다면 이번 인수가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