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과 입학 시즌이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게임기,휴대폰,전자사전을 사주는 것보단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전제품을 골라보는 것은 어떨까. 가전업체들이 졸업 입학 시즌을 맞아 내놓은 '성적 쑥쑥' 도우미 가전을 돌아보자.

◆학습기능 에어컨

여름철 한때 무더위를 이기기위해 쓰는 가전제품인줄 알았던 에어컨은 학습 도우미 1순위로 꼽힌다. 공부하기 '딱 알맞은'온도를 유지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해준다. LG전자 휘센(WHISEN)은 지난달 초 2세대 라이프 컨디셔너 시리즈를 내놨다. 이 가운데 자녀들 공부방에 어울리는 액자형 프리미엄급 제품은 업계 최초로 학습냉방 기능을 채용했다. 아이들의 몸 상태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해 산만해지지 않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김정오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와 LG전자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학습냉방 기능을 사용하면 일반냉방 기능을 사용할 때보다 산만한 상태가 45%나 감소하고, 단기 기억력 테스트 정답률이 9.9%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80만원 선인 이 제품은 에어컨 내부에 청소로봇을 탑재해 주기적으로 자동청소가 된다.

아토피 등으로 고통받는 아이들에게도 적합하도록 알레르기 케어 기능과 알레르겐 전문필터를 통해 공기 중 떠다니는 세균과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걸러내 주기도 한다.



◆집중력 향상 스탠드

집중력 향상 제품인 엠씨스퀘어를 판매하는 지오엠씨의 집중력 향상 스탠드도 아이들 졸업 · 입학 선물에 제격이다. 이 제품은 감성조명과 집중력 향상용 엠씨스퀘어 프로그램을 결합한 퓨전제품으로 엠씨스퀘어 학습 프로그램이 내장돼 있다. 공부하는 과목에 따라 조명을 다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돼 있다. 공부하는 과목에 맞춰 버튼을 누르면 수리과목, 언어과목,창의과목별로 효과있는 색과 온도를 맞춰준다. 이 제품은 또 천연 아로마향이 내장돼 있어 긴장감과 불안감을 없애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집중력향상 휴대폰

휴대폰 가운데서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 있다. KTF는 지난해 8월부터 지오엠씨와 함께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엠씨스퀘어 기능을 탑재한 휴대폰 '쇼 엠씨스퀘어폰'8종을 내놓았다. 이 제품은 기존 유선 엠씨스퀘어 제품과는 달리 무선 블루투스 헤드폰으로 작동한다. 휴대폰에는 집중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의 기능과 학습콘텐츠를 담고 있다.

◆집에서 즐기는 산림욕

집에서도 산림욕을 하는 효과를 낼 수 있는 산림욕기는 어떨까. CE의 산림욕기 '숲에서'는 나무가 내뿜는 산림욕 물질을 실내에 뿜어줘 숲의 공기정화 효과를 내도록 했다. 나무가 해충이나 미생물로부터 자기방어를 위해 공기 중에 발산하는 피톤치드는 천연향균 물질로 각종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 추운 날씨 탓에 환기를 적게 하는 어린아이들 방에 놓기에 안성맞춤이다. 피톤치드는 스트레스 완화와 우울증 및 불면증 개선 효과도 있어 아이들의 숙면을 도울 수도 있다. 두뇌의 알파파를 높여 정서안정과 집중력, 기억력을 높일 수 있어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에게도 적합하다.

삼성전자의 바이러스 닥터는 슈퍼 플라즈마이온(SPi)기술을 활용해 공기 중 알레르기 원인 물질과 바이러스,곰팡이를 제거하고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소형 스탠드 사이즈인 이 제품은 전원을 켰을 때 LED(발광다이오드)가 반짝여 실내 무드등의 역할도 할 수 있다.

김현예 기자 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