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빛을 이용해 휴대전화 배터리를 충전하는 시대가 열린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오는 16-19일 스페인에서 열리는 통신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09'에서 태양광으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휴대전화 시제품을 잇따라 공개한다.

두 제품은 휴대전화 후면 건전지 덮개에 태양광 패널이 장착돼 있어, 햇빛을 쐬기만 하면 배터리가 충전된다.

배터리 용량은 10분 충전하면 3분가량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수준이다.

삼성전자의 태양광 에너지폰 '블루어스(Blue Earth)'의 경우, 소재와 생산과정, UI(사용자환경), 패키지 등도 친환경 컨셉트를 유지했다.

외관 케이스는 플라스틱 생수통을 재활용한 PCM(Post Consumer Material) 소재로 제작됐고, 인체와 환경에 해로운 브롬계 난연재, 베릴륨, 프탈레이트 등 유해 물질은 사용되지 않았다.

LG전자는 '에코 휴대전화'의 제품명을 밝히진 않았으나 올해 안으로 상용화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자원 낭비와 VOC(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 감소를 위해 올해 출시하는 모든 휴대전화 포장에 겉면의 비닐 코팅을 없애 재활용할 수 있는 '그린 패키지'를 적용키로 했다.

아울러 사용설명서는 콩기름 잉크와 재생용지로 제작한다.

또 대기전력 및 소비 효율을 높인 고효율 휴대전화 충전기, 바이오 플라스틱, 재활용 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재를 적용한 휴대전화도 개발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