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BMW족'은 재생시간… 동영상 즐겨보면 저장용량 따져야

MP4플레이어를 처음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고려해야 할 점은 컴퓨터 등 정보기술(IT) 기기에 대한 친숙도다. 일부 제품의 경우 컴퓨터와 MP4P의 연결 때 전용 연결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등 컴퓨터를 꽤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물론 별도의 연결 프로그램 없이 기기 자체를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해 간편하게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제품 선택의 첫 번째 기준은 기능이다. 사전이나 동영상 강의처럼 학습용인지,아니면 영화나 음악 감상 같은 엔터테인먼트용인지에 따라 제품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기능이 많은 경우 작동법도 어려울 뿐 아니라 가격도 비싸 용도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게 필요하다.

재생 시간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이동이 많은 휴대용 기기인 만큼 한번 충전에 얼마나 긴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지가 주요 구매 포인트다. 일부 제품은 한번의 충전으로 50시간 이상 재생이 가능하고 휴대폰 충전기로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통학 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학생에게는 가볍고 장시간 재생이 가능한 제품을 추천할 만하다.

또 동영상을 많이 보는 소비자들은 저장메모리가 넉넉한지 살펴보고 메모리 추가가 가능한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기본이 2GB인 제품에 SD램을 추가해 8GB가 되는 제품을 마치 기본이 8GB인 것 같은 인식을 주는 경우도 있어 메모리 용량 확인은 필수다.

색상과 디자인도 중요하다. 최신 기기는 디자인만으로도 훌륭한 값어치를 할 수 있어 매장에서 직접 색깔과 디자인을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전자상가 등에서 직접 제품을 둘러보고 온라인 몰에서 구매하는 것도 알뜰 쇼핑법이다. 정재필 옥션 IT담당 팀장은 "제품 사용후기 등을 꼼꼼히 읽은 뒤 본인에게 필요한 기능이 뛰어난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