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연구소는 15일 ‘2009년 7대 보안 이슈 예측’ 보고서를 통해 올해 인터넷TV(IPTV)와 인터넷전화를 노린 해킹공격이 가시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IPTV가 대중화되면서 IPTV 셋톱박스에 악성코드가 흘러들어 장애를 일으키거나 서버가 다운되는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했다.인터넷전화에 대해선 대량의 정보유통(악성 트래픽)으로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데이터가 변조될 가능성을 지적했다.

스마트폰용 악성코드도 올해 보안 이슈가 될 전망이다.PC처럼 운영체제(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의 경우 심비안,윈도모바일 등의 모바일 OS를 노린 악성코드 위험에 노출돼 있다.아직 국내에서 발견되지 않았지만 이미 해외에선 스마트폰 전용 바이러스로 인한 피해 사례가 나온 바 있다.

온라인 인맥관리사이트(SNS)와 메신저에 등록된 지인들을 노린 해킹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메신저와 웹메일의 아이디를 빼내는 악성코드를 스팸메일에 심어두는 해킹공격이 지난해 등장함에 따라 올해부터 피해가 가시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안철수연구소는 메신저,웹메일,SNS에서 동일한 아이디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이밖에 분산서비스거부(DDoS)공격에 이용되는 봇넷,몰래 PC에 숨어 발견되지 않는 악성코드 등이 올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우려됐다.

조시행 안철수연구소 시큐리티대응센터 상무는 “인터넷과 네트워크로 PC가 연결된 환경에서는 감염자가 피해자이자 동시에 공격자가 될 수 있다”며 “새로운 IT(정보기술) 환경일수록 PC 보안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