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중 버튼 하나로 정보 검색 … 티브로드-한국경제TV등 증권.게임채널까지

케이블TV 방송사업자(MSO)들이 실시간 방송과 연계한 다양한 '연동형 데이터 방송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연동형 데이터 방송이란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면서 관련된 데이터 방송(동영상,문서,게임 등)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홈쇼핑 채널에서 상품 정보 등을 알려주면서 시작한 연동형 데이터 방송은 최근 들어 학습,게임,증권 정보 등의 분야로 확산되는 추세다.

수도권 최대 MSO인 씨앤앰은 지난달 어린이 전문 채널인 JEI재능TV와 함께 업계 최초로 연동형 교육 데이터 방송을 시범적으로 시작한 데 이어 이달 중순께 상용 서비스에 들어간다.

시청자들은 재능TV 방송을 보다가 리모컨 버튼 하나만 누르면 교육 데이터 방송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재능TV 데이터 방송은 퀴즈,한자 공부,국어.과학 만화 서비스,게임 서비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씨앤앰 관계자는 "데이터 방송을 별도로 구성하는 것보다 실시간 방송과 연계하면 고객들의 이용률이 더욱 높아진다"며 "연동형 데이터 방송이 채널의 시청률을 끌어올리는 효과도 내고 있다"고 말했다.

CJ계열 MSO인 CJ헬로비전(옛 CJ케이블넷)도 만화 채널인 챔프에 게임 서비스를 연동해 놓았다.
케이블TV '연동형 데이터 방송' 확산

챔프 채널의 TV 화면을 배경으로 땅따먹기 놀이를 할 수 있는 'TV바이러스' 게임,화면을 분할해 한쪽에선 TV를 보면서 이용할 수 있는 '반지헥사' 게임 등을 제공하고 있다.

CJ헬로비전은 올초 인터넷 포털 다음과 제휴를 맺고 케이블TV를 보면서 방송 프로그램과 관련된 이미지와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도 내놓았다.

국내 최대 MSO인 티브로드는 한국경제TV 채널에 증권 연동형 서비스를 하고 있다.

한국경제TV를 시청하다가 리모컨의 데이터 방송 기능 버튼을 누르면 △종목 시세 △관심 종목 △투자 정보 △이벤트 △증권사별 서비스(삼성증권,우리투자증권) 등이 제공된다.

노원구,도봉구 등 서울 5개 권역에서 케이블TV 사업을 벌이고 있는 큐릭스 역시 한국경제TV 채널과 연동한 데이터 방송을 내보내고 있다.

큐릭스는 올 하반기부터는 재능TV 및 챔프 채널 등에도 실시간 연동형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디지털 케이블TV의 장점을 부각하기 위해 MSO들이 최근 들어 연동형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는 영화,드라마,뉴스 등 다양한 분야로 연동형 서비스가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