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규제를 풀어 통신 요금을 내리기로 방침을 정한 가운데 KT를 비롯한 통신업계가 '자율적 요금 인하'에 나섰다.

KT는 이달 중 결합상품에 시내 전화를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이에 따라 KT 초고속인터넷과 시내 전화를 함께 쓰는 결합상품 가입자는 요금을 10% 할인받게 된다.현재도 초고속인터넷(메가패스) IPTV(메가TV) 무선인터넷(네스팟) KTF 이동통신 등을 묶어 쓰는 가입자에겐 10% 요금 할인 혜택을 주지만 이용자가 가장 많은 시내 전화는 대상에서 빠져 있다.

KT가 결합상품 할인 대상에 시내 전화를 포함시키면 하나로텔레콤과의 경쟁이 치열해진다.하나로는 현재 '초고속인터넷(하나포스)+시내전화'나 '초고속인터넷+IPTV(하나TV)' 결합상품은 10%,'초고속인터넷+시내전화+IPTV' 결합상품은 20% 할인해 주고 있다.

KT는 지배적 사업자에 대한 결합상품 규제(할인율 10%)가 풀리면 할인율을 높이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하나로텔레콤 역시 SK텔레콤에 인수되고 나면 SK텔레콤 이동통신 서비스도 결합상품 대상에 포함시켜 2종 결합,3종 결합,4종 결합 등 다양한 할인 상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KT는 3일 100메가급 초고속인터넷 요금을 10% 인하했다.FTTH(광가입자망) 기반의 '메가패스' 스페셜 요금을 월 4만원에서 3만6000원으로 내렸다.또 요금을 20% 깎아주는 4년 약정할인제를 도입했다.이에 따라 100메가급 스페셜 상품을 월 2만8800원에 이용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4일 요금 인하 방안을 발표한다.현재 50%인 망내할인율을 가입 기간에 따라 70~80%까지 높이기로 했다.장기 가입자 할인폭 확대와 가족 간 통화 할인,위성DMB 결합상품 할인율 확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LG텔레콤은 다음 달 '리비전A'라는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본격화하면서 데이터 서비스 요금을 획기적으로 낮출 계획이다.LG텔레콤 관계자는 "LG텔레콤 요금은 이미 경쟁사들보다 20% 정도 낮다"며 "경제적인 데이터 요금제를 3월 중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동관 인수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통신요금 인하와 관련,"정부가 어떻게 하라고 할 수는 없고 업계 자율로 하는 것으로 안다"며 "규제완화를 통해 1,2년 내에 20% 인하 효과가 나올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새 정부에 넘길 것"이라고 밝혔다.

최명수 기자 m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