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에 이어 삼성전자도 '모바일 블로그폰'을 내놓는다.

삼성전자는 10일 컴퓨터를 거치지 않고 인터넷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바로 올릴 수 있는 '모바일 블로그 3G폰'(모델명 SGH-L760)을 다음주 중 유럽에서 발매한다고 밝혔다.

이 휴대폰은 '유튜브''버즈넷' 등 세계 주요 UCC(사용자제작콘텐츠) 블로그 사이트와 연동한다.

휴대폰 카메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은 다음 짤막한 글을 붙여 동영상 메뉴창에서 '블로그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에 업로드 된다.

회사 측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른 3세대(3G) 휴대폰의 장점을 이용했다고 설명했다.

삼성 블로그폰은 게시물 공개 설정,폴더와 사진첩 이동,새 게시물 알림,실시간 대화 등의 기능도 갖췄다.

모바일 블로그 기능을 이용하려면 자주 들르는 블로그 사이트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휴대폰에 미리 입력해 두면 된다.

이 휴대폰에는 RSS리더가 내장돼 있어 특정 사이트에 새로 올라온 정보가 자동으로 휴대폰에 업데이트된다.

RSS리더란 블로그 등에 새로 게시된 정보를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요약 형태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삼성 블로그폰은 200만화소 카메라가 내장됐고 블루투스(근거리무선통신) 기능이 있는 슬라이드폰이다.

색상은 금속 느낌의 크롬실버.삼성은 이 휴대폰을 이달 중 독일 스페인 등지에서 발매하고 이후 동남아 시장에도 내놓기로 했다.

국내 발매 계획은 없다.

삼성은 올해 블로그폰을 5종 더 내놓을 예정이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