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도 무선인터넷 시장 활성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무선인터넷이 신산업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적극 지원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인식에서다.

정보통신부는 무선인터넷 시장 확대를 위해 정부,이동전화 사업자,단말기제조업체,솔루션업체 등이 참여하는 "무선인터넷산업 발전협의회"를 지난 3월 발족했다.

이 협의회는 정부 및 무선인터넷 분야를 대표하는 관련 사업자 등 20인 안팎으로 구성됐으며 산하에 기술개발,표준화,서비스 등 5개 분과전문위원회가 설치됐다.

정통부는 또 PDA(개인휴대단말기)가 휴대폰과 PC를 결합하는 차세대 디지털 정보기기로 떠오름에 따라 앞으로 3년간 1천억원을 들여 PDA 산업을 육성키로 했다.

정통부는 우선 PDA 핵심기술을 개발해 표준화하고 이동통신.무선인터넷과 접목시켜 IMT-2000(차세대 영상이동통신)의 핵심기기로 키울 방침이다.

이를위해 PDA용 운영체제(OS)를 포함한 기술개발및 표준화에 2백억원을 투입하고 기존 해외 IT지원센터를 이용해 PDA 해외마케팅 기술지원센터도 만들어 운영키로 했다.

정통부는 이같은 자금지원외에 무선인터넷 활성화에 필요한 외부 환경 조성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대표적인 것이 무선인터넷 요금제이다.

그동안 사용시간을 기준으로 부과하는 무선인터넷 요금제(써킷요금제)는 이용자 부담을 가중시켜 결과적으로 무선인터넷 시장 활성화에 장애물이 돼왔다.

정통부는 따라서 무선인터넷 요금제를 패킷방식으로 바꿔 5월부터 모든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적용토록 했다.

패킷방식이란 무선인터넷 사용자가 실제 이용하는 정보량만큼만 요금을 부과하는 것으로 요금부담을 써킷방식보다 30%정도 경감해줄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무선인터넷 콘텐츠제공업체(CP)들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콘텐츠 유료화 등을 적극 서두를 계획이다.

또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CP들에 무선인터넷 이용료 수익의 80~90%정도를 돌려주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