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학 < 한국통신 통신망관리단 서비스개발부장 >

<>도입배경=국내에서는 지난 95년부터 전화에 의한 폭력 협박 희롱 등에 시달리는 수신자에게 통화종료후 발신자의 번호를 알 수 있는 발신번호확인서비스만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전화폭력으로 인한 수신자의 사생활 침해 건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후예방책으로서의 번호확인서비스는 수신자의 사생활을 근본적으로 보호할 수 없었다.

또한 그 신청절차가 번거로워 일반 국민들이 겪는 전화폭력 방지수단으로 활용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외국에서와 같은 보편적인 발신번호표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00년 7월 발신번호표시서비스 도입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그해 9월 각계의 여론 수렴과정을 거쳐 규제개혁위원회에서 서비스 도입방안을 의결하였으며 12월 15일 서비스의 법적 근거규정인 전기통신사업법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그리하여 2001년 1월 8일 공포되어 건전한 전화문화 및 편리한 서비스제공의 법적인 근거가 마련됐다.

<>기술적배경=발신번호표시서비스는 디지털 교환기와 No.7이라고 하는 공통선신호망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로서 1970년대에 최초로 ISDN(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의 부가서비스 중 하나로 등장했다.

ISDN 기술표준화를 주도한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은 전화표시서비스를 "CLIP (Calling Line Identification Presentation)"으로 표기하였으며 발신가입자의 ISDN 번호를 착신 가입자에게 제공하는 부가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80년대에 지역전화회사 및 벨코아연구소에서 ISDN을 사용하지 않은 전화가입자를 대상으로 공통선신호망을 이용한 CLASS(Custom Local Area Signaling Services)라고 하는 서비스그룹을 개발했다.

번호표시서비스는 그중 하나의 서비스로서 번호표시서비스와 CND(Calling Number Delivery)라는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착신가입자와의 통화개시전 호출신호(링과링) 사이에 발신자정보가 착신전화기로 전달되어 전화기표시창에 표시되며 CID로 불렸다.

미국의 경우 1988년에 뉴저지주에서 처음으로 상용서비스가 개시되었으며 지속적인 보완 과정을 거쳐 1996년부터는 모든 주에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영국에서는 미국에서의 서비스에 관한 프라이버시 논의나 국내에서의 시험제공결과를 근거로 BT(British Telecom)에서 1994년 11월에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일본 NTT는 1997년 9월 요코하마등 3개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거쳐 1998년 전국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현재 전 세계적으로 발신번호표시서비스는 보편적인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

<>서비스전망과 경제적 파급효과=발신번호표시서비스 도입에 따라 그 경제적 파급효과는 크게 신규 부가서비스에 따른 통신사업자의 신규 수입원 창출과 단말기 시장 및 전화번호를 활용하는 정보통신제품산업의 영역확장을 들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생산성 및 마케팅 측면에서 콜센터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발신번호를 이용한 컴퓨터시스템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기업의 생산성 향상은 물론 주요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한 고객정보를 구축.활용하으로써 전략적인 마케팅을 펼쳐 매출을 증대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제품을 보급하는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업계에서는 발신번호서비스를 활용하여 현재보다 한차원 높은 분석적이고 가시화된 텔레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 창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발신번호표시서비스는 번호자체의 표시뿐만 아니라 부재중이나 혹은 통화중에라도 걸려온 전화번호를 표시하여 주는 편리한 부가기능도 있다.

이 서비스 보급률은 외국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초기 1~2년 내에 10%이상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발신번호표시서비스의 발전전망으로는 유선전화도 이동전화와 같이 액정화면을 갖춘 단말기로 진화하여 전자우편 문자메시지 인터넷 정보이용 등과 같은 데이터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발신번호표시서비스는 발신자정보를 표시하는 또 하나의 단순한 서비스에 국한되지 않고 고객에게는 편리하고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며,기업에게는 체계화된 고객관리를 통해 고객만족서비스를 실현하게 된다.

나아가 사회적으로는 건전한 전화문화 정착에,정보통신 산업적 측면에서는 새로운 통신제품의 보급에 따른 경기활성화를 가져와 우리사회에 여러모로 유익한 새로운 서비스의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