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천억원대의 연구비를 배정하기 위한 "21세기 프론티어사업"의 연구개발자 선정 심사가 23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과학기술부는 <>생체기능 조절물질 개발 <>유전체 이용 농작물 육종기술 <>차세대 소재 성형 기술 <>차세대 초전도 응용기술 <>수자원의 지속적 확보 기술 등 5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할 기관을 선정하기 위해 이날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1차평가를 실시한다.

5개 과제마다 연간 1백억원씩 향후 10년간 총 1천억원의 연구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산.학.연 연구기관들은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1차평가의 심시 방법은 연구수행능력 30%,경영관리능력 30%,연구개발계획 40%다.

과기부는 이날 1차 심사에서 분야별로 1~3위를 정한 후 이달 말 한정길 차관을 단장으로 한 면접진들의 2차 면접을 가질 예정이다.

1차와 2차 심사의 평가 결과가 같으면 1위 평가를 받은 기관이 연구과제를 수주하게 되지만 차이가 나면 다시 평가위원회를 구성,재심사를 벌인다.

생체기능 조절물질 개발에는 유성은 화학연구원 박사와 신희섭 KIST 박사,황기준 전북대 화학과 교수,바이오 벤처 기업인 크리스탈지노믹스의 조중명 대표가 각각 신청,국책 연구기관과 학계,산업계간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유전체 이용 농작물 육종기술 개발의 경우 서울대 최양도 교수와 충남대 임용표 교수,유장렬 생명공학연구원 박사,은무영 농업과학기술원 박사 등 4명이 신청했다.

차세대 소재성형기술 개발에는 기계연구원의 한유동 박사와 KIST 의 정원용 박사가,수자원의 지속적 확보기술개발에는 KIST 안규홍 박사,건설기술연구원의 김승 박사가 신청해 경합이 벌어지고 있다.

차세대 초전도 응용기술은 전기연구원의 류강식 박사가 단독 신청했다.

프론티어사업은 우리의 강점 기술을 집중 개발한다는 취지로 지난 99년부터 시작됐으며 과기부는 이를 위해 20개의 사업을 선택,99년 2개,2000년에 3개를 각각 선정했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