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새로 구입한 PC가 규격 만큼 성능을 발휘하기 못해도 그냥 지나쳐버리기 십상이다.

컴퓨터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보고 성능저하 원인을 찾아내겠지만 대다수 일반 사용자들에겐 PC 테스트는 어려운 작업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Win Tune"는 손쉬운 방법으로 PC 성능을 점검해주고,결과를 한눈에 보여 주는 시스템 벤치마킹 프로그램이다.

"Win Tune"은 "윈도3.1"이 PC를 구동하던 시절부터 많은 지지를 받으며 널리 사용되어 온 시스템 벤치마킹 프로그램의 대명사라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95/98/NT에 설치되어 PC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인 CPU(중앙처리장치) 비디오카드 메모리카드 하드디스크 뿐만 아니라,중요 디스플레이 기능인 OpenGL,Direct3D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여 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물론 전체의 시스템 구성요소를 종합해 일목요연하게 보여 주는 기능은 이 프로그램의 기본 탑재 기능이다.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위에서 소개한 "Win Tune"의 "7가지 테스트 항목(시스템,CPU,비디오,오픈GL,다이렉트3D,메모리,디스크)"을 포함한 "Tests to run" 박스를 볼 수 있다.

이곳에서 "7가지 테스트 항목"중 점검하고자 하는 항목의 체크박스를 마우스로 클릭해 선택하고 하단의 "시스템 테스트 반복회수" 지정 기능을 이용해 반복 테스트 회수를 지정한 다음 "GO" 버튼을 누르면 한 항목씩 테스트가 진행된다.

테스트가 끝나면 "Win Tune"의 오른쪽 윈도를 통해 분석한 사용자 PC의 성능이 여러가지 수치로 표현된다.

이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면 이 수치가 프로그램 제작업체인 윈도즈매거진의 서버로 전송된다.

이어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세계 각지의 PC 테스트 결과와 자신의 PC 테스트 결과를 비교한 수치 정보와 각종 도표 자료가 제공된다.

이 프로그램은 제작사인 윈도즈메거진의 홈페이지(www.windowsmagazine.com)나 별나우의 자료센터(pds.byulnow.com)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