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114(www.r114.co.kr)는 부동산관련 종합서비스를 표방한 모두넷이 지난 99년 구축한 부동산정보제공 사이트다.

주요사업은 부동산관련 정보제공과 데이터베이스(DB) 판매사업,각종 부동산 가격 조사와 컨설팅,주택담보대출 중개,부동산투자정보 가공 및 소프트웨어사업 등으로 이뤄진다.

부동산114는 특히 부동산 시세와 관련된 막대한 양의 DB를 자랑한다.

전국 1천20곳의 부동산 중개업소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실시간 매물정보와 지역상세정보를 제공한다.

아파트 시세 정보의 경우 전국 2백가구 이상 아파트 단지에 대한 층별 매매가,전세가를 주간단위로 제공한다.

최근엔 이와 관련한 아파트지수도 개발했다.

서울과 6대 광역시에서는 업무용 빌딩과 오피스텔의 가격과 공실정보도 구축하고 있으며 재건축,재개발에 관한 최신뉴스도 보여준다.

이밖에 토지와 상가,단독주택,연립,다가구,다세대주택 등 다양한 부동산 매물시세를 서비스한다.

정보 이용자를 위한 맞춤서비스 "전세알리미"는 이사철을 맞아 인기서비스로 부상했다.

보증금과 지역,평형 등을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전세집을 찾아준다.

이사서비스도 병행한다.

온라인상에서 이사견적을 산출하고 주문까지 받아 이사에 따른 부대비용을 줄일 수 있다.

올해 하반기중 리츠(REITs:부동산투자신탁)가 국내에 도입될 예정이어서 이 분야에 대한 준비도 진행중이다.

부동산114는 리츠와 관련해 각종 부동산펀드에 대한 평가와 정보제공 사업을 벌일 방침이다.

현재 시세,매물관련 단순정보 위주에서 "임대사업을 벌일 경우 수익률","재개발지역 투자시 수익률" 등 한차원 높은 투자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이를 위해 제휴 공인중개업소를 하반기중 현재 두배 수준인 2천여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최근엔 서비스 방식을 다양화하고 있다.

매물,지역정보를 현재 서비스중인 이미지와 텍스트파일뿐만 아니라 동영상파일로도 제공할수 있도록 준비중이다.

PDA 휴대폰 등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이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