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인터넷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만화같이 생긴 캐릭터들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이런 가상 캐릭터를 "아바타"라고 부르던데 어떻게 이런 이름을 갖게 됐는지 알고 싶습니다.

영어는 아닌 것 같은데 어느 나라 말인가요?

A:사이버 공간의 가장 큰 특징은 익명성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싶은 인간의 또 다른 욕망들이 인터넷 상에 무수한 아바타들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아바타는 분신 혹은 화신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의미합니다.

아바타의 어원을 살펴보면 "내려오다","통과하다"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Ava"와 "아래","땅"이란 뜻인 "Terr"가 합해진 것입니다.

고대 인도에선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채팅이나 온라인게임을 비롯해 사이버 쇼핑몰.가상교육.가상오피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온라인 캐릭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바타의 활용 범위가 이렇게 넓어지면서 아바타의 구현 기술도 갈수록 향상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2차원으로 된 평면 그림 형태가 대부분이었으나 요즘은 입체감과 현실감이 넘치는 3차원 아바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남이 만든 캐릭터를 고르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조합 솔루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실제 사진을 보내주면 실물과 비슷한 초상화같은 아바타를 만들어주는 사이트도 등장했습니다.

그것 뿐이 아닙니다.

조만간 음성인식기술이 가세한다면 말하는 아바타들이 사이버 공간을 활보할 날도 멀지 않았습니다.

이제 아바타는 가상 공간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분신뿐 아니라 최첨단 마케팅 사절로도 활약을 개시했습니다.

즉,명함에 자신의 아바타를 새긴다거나 e메일과 팩스 송신 때 아바타를 곁들이기도 하고 서명 대신 아바타를 쓰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아바타에 대해 좀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바타 코리아넷(www.avatarkorea.net),한국아바타센터(www.avatar.co.kr), Star"s Edge International(www.starsedge.com),AvatarCourse(www.avatarcourse.com),Avatar World(www.avatarworld.com) 등을 둘러보기 바랍니다.

하우인터넷 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