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업의 수익창출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콘텐츠 유료화가 부각되면서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인프라 기술인 콘텐츠 과금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콘텐츠 비즈니스에 있어서 과금은 네티즌 또는 모티즌(무선인터넷 사용자)들이 유료 콘텐츠를 이용한 행위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용시간과 이용량을 측정해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 측정치를 기준으로 콘텐츠 제공자의 과금정책에 맞게 금액을 산출해 정리하는 것까지의 과정이 과금솔루션의 역할이다.

유.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유통되는 디지털 콘텐츠를 위한 과금솔루션은 접속을 체크하는 핵심엔진을 비롯해 고객정보 과금정보관리 메뉴관리 CP(콘텐츠 제공업체) 정보 등과 관련된 시스템으로 구성된 통합시스템이다.

온라인에 적합한 결제 시스템과도 연동돼 콘텐츠 유료화에 대한 모든 해법을 제공하는 과금시스템은 유료 콘텐츠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 다음의 몇 가지 주요한 기능들을 필수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한다.

첫째는 다양한 과금방식이다.

일.주.월별 정액제는 물론 사용건수 시간 패킷(사용량) 등을 기준으로 요금을 부과하는 종량제와 이를 혼용한 복합 과금 등 다양한 과금방법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의 역량과 취향에 맞는 다양한 과금방법에 대한 지원은 유료 콘텐츠 비즈니스를 활성화시키는 필수 요소이다.

둘째는 다양한 결제시스템과의 연동성이다.

사이버머니 마일리지 휴대전화 전자화폐 스마트카드 계좌이체 은행송금등은 물론 기업간 거래를 위한 세금계산서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양한 선.후불제 결제시스템들과 유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는 콘텐츠 제공회사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것이다.

21세기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국경이란 개념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특성상 그 정도가 더욱 심화될 것이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결제시스템과의 연동은 물론 세계 각국에서 유.무선 인터넷의 다양한 미디어에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B2C(기업.개인간 전자상거래) 형태로 서비스되는 콘텐츠에 대한 이용요금 부과를 시공을 초월해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는 고객 맞춤형 비즈니스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이다.

과금시스템은 콘텐츠를 이용하는 네티즌들의 행위를 측정해 사용내역을 데이터베이스(DB)화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이동경로 및 관심분야, 선호하는 콘텐츠 등 1대 1 마케팅에 필요한 자료들을 만들어낸다.

성 연령 직업 지역별로 세분화된 데이터는 개인은 물론 주요 타킷층별로 특화된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과금시스템은 저작권보호 등 콘텐츠 유통에 따르는 각종 부가서비스와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콘텐츠 유료화에 대한 토털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DOI(콘텐츠 식별시스템) DRM(디지털 저작권관리) 워터마킹 등 지식재산권 보호서비스와 각종 인증서비스 등을 폭넓게 제공함으로써 유료 콘텐츠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서비스로 자리잡아야 한다.

콘텐츠 과금이 실현되는 형태가 겉으로 보기에는 유사하더라도 이를 구현하는 방법은 기술 수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먼저 그 기술력은 콘텐츠의 여러 가지 속성을 파악해 그 특성에 맞게 적용하는 노하우에 따라 판별된다.

또 윈도 리눅스 유닉스 등 컴퓨터 운영체제는 물론 브라우저나 서버의 종류에 관계없이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갖추어야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eswon@fute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