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원 < 전자통신硏 책임연구원 >

우리는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기술과 제품들을 하나씩 만나게 된다.

인터넷 정보가전(IIA: Internet Information Appliance)이 그 중의 하나다.

미국의 네트워킹 시장 조사업체인 캐너스인스탯 그룹에서는 인터넷 정보가전 시장을 촉발시키는 원동력으로 인터넷과 인터넷상의 컨텐츠를 가정내의 모든 사람과 기기에 유통시키기를 원하는 사용자들의 욕구로 꼽았다.

특히 케이블모뎀,디지털 가입자회선,위성방송 등을 통한 광대역 접속 서비스가 일반화됨에 따라 사용자들은 이러한 콘텐츠를 가정 내의 모든 기기에 전송할 필요성을 느끼게 됐다.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홈 네트워킹을 시작으로 인터넷 정보가전 제품과 서비스들의 상용화가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존의 네트워크 인프라와 사용자의 패턴을 잘 이용하는 제품들이 인터넷 정보가전의 세계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정보가전 산업은 네트워크,홈 서버 및 정보단말,소프트웨어,응용 및 서비스 등 크게 4개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인터넷 정보가전의 세계시장 규모는 광의의 개념에서 접근할 때 2003년 2천7백억달러에서 연평균 15% 이상 성장해 2005년에는 3천6백억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부문별로 보면 네트워크 부문에서 광대역 고속 액세스망은 2000년부터 향후 3년간 32.1%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해 2003년에는 43억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됐다.

홈 네트워킹과 게이트웨이 시장의 경우 1999년부터 연평균 70% 증가율로 커져 2004년에는 56억6천만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됐다.

디지털TV 웹폰 PDA 등과 같은 정보가전 단말의 세계시장 역시 2000년 85억달러에서 2005년 7백33억달러로 급신장할 전망이다.

이런 추세라면 2002년 PC와 정보가전 단말은 각각 1억5천9백만대와 1억8백만대에서 2004년에는 1억 9천7백만대와 2억2천8백만대 수준으로 정보가전 단말이 기존 PC 판매량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된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정보가전용 실시간 OS시장이 2000년 89억달러에서 2005년 1백8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인터넷 정보가전용 미들웨어 시장은 2000년 5천5백만달러에서 2005년 2백25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응용 및 서비스 분야는 아직 시장형성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있으나 세계적으로 정보가전 개념을 도입한 인텔리젼트 주택 건설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영국의 인티저 하우스(Integer House: Intelligent Green House) 개념의 주택건설,네덜란드의 노인들을 위한 인텔리전트 주택건설,프랑스의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 등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인터넷 정보가전은 개별기기 대상의 분할된 서비스에서 모든 정보가전을 대상으로 통합되어,언제 어디서나 어느 기기로도 이용 가능하도록 발전될 전망이다.

현재의 정보가전산업은 정보단말 부문의 초기 제품들이 등장하고 가입자망에서는 ADSL이 확산되는 진입기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향후 1~2년 내에 홈 네트워크의 표준이 가시화되고 블루투스와 같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무선통신 기술과의 통합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각 가정에는 홈 게이트웨이와 유무선 통합 홈 서버가 등장하고 본격적인 보급이 시작될 것이다.

다음 단계로 2003~2005년경에는 광대역 통합 디지털 컨텐츠와 다양한 응용 서비스들이 보편화되는 인터넷 정보가전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다.

...............................................................

[ 필자약력 ]

<>숭실대 전자공학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인터넷정보가전연구부 휴대클라이언트 연구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