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을 위한 주치의,인터넷방송에서 찾아보세요"

병원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수고없이 인터넷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의사와 만날 수 있는 길이 넓어지고 있다.

의료전문 인터넷방송국들이 네티즌들과 의사들을 연결시켜 주는 "온라인 상담"코너를 속속 개설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게시판을 통해 원하는 의사들을 찾아 예약할 수 있다.

수술이나 치료받기 전 해당 시술이나 치료과정을 동영상으로 생생하게 볼 수도 있다.

이들 방송국은 이같은 부가서비스 이외에 재미있고 유익한 동영상정보를 풍부하게 마련,사이트를 찾는 네티즌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닥터포유"(www.dr4u.co.kr)에서는 미리 인터넷으로 상담예약을 하면 진료시간에 맞춰 원격으로 얼굴을 마주보면서 상담할 수 있다.

치과와 한의학을 전문 클리닉으로 개설,각 진료과목에 대해 일대일로 "의사선생님"을 만날 수 있다.

또 위장 조영검사,유방암검사,초음파검사 등 흔히 접할 수 없는 정보들을 동영상으로 제공한다.

"매드TV21"(www.medtv21.co.kr)에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진료과목과 의사를 선택하면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사이버 진료실"을 운영한다.

채팅서비스를 도입,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며 진료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의료인력을 위한 전문 UMS(통합메시징시스템)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특수 클리닉"코너에서는 음악치료 언어치료과정을 VOD로 제공한다.

"TV로 보는 건강상식"에서는 반인들이 관심있는 건강관련 주제를 재미있게 풀어준다.

"한메디"(www.hanmedi.com)는 한의학전문 인터넷 방송국.일반상담과 전문상담으로 구분,각종 질병에 대한 치료방법 및 예방법을 알려준다.

또 암 비만 당뇨 성기질환 중풍 등 다양한 질병에 관한 한의학정 정보를 제공하고 한의학 뉴스를 VOD로 방영한다.

전국 한의원 검색이 잘 돼 있어 한방병원이나 한의를 찾기 전에 들러보면 유익할 듯하다.

"메디채널2000"(www.medichannel.co.kr)에서는 치료과 관련한 민간요법,응급처치 등을 동영상으로 상세히 보여준다.

부항요법 아로마요법 등 대체의학을 소개하고 불면증 비듬 주부습진등에 대한 전통민간 요법등을 알려준다.

송태형 기자 toughl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