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승회 < 한솔CSN 창조혁신팀장 >

입사 10년차인 김 과장.

그는 올 결혼기념일에는 꼭 아내를 위해 깜짝 놀랄만한 선물을 준비하겠다고 벼르고 있었다.

해마다 바쁜 일을 핑계로 결혼기념일조차 기억못해 아내를 실망시켜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도 상황은 마찬가지.

무심한 김 과장은 결혼기념일 당일 퇴근후 집으로 가는 수원행 지하철을 타고서야 오늘이 결혼 5주년임을 깨닫는다.

김 과장은 그러나 서둘지 않고 이동 단말기를 꺼내들었다.

우선 인터넷 쇼핑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지능형 모바일 에이전트에서 적당한 선물을 추천받는다.

그는 에이전트가 추천한 목록 가운데 빨간색 재킷을 골라 주문을 낸다.

결제는 이동단말기 화면위에 지문을 찍는 것으로 간단하게 끝낸다.

김 과장은 전국적인 물류종합관리망을 통해 한 치도 어김없이 배달된 선물을 집 앞에서 받는다.

결혼후 처음 결혼기념선물을 받은 그의 아내는 처음에는 어리둥절하다 이내 감동의 눈물을 흘린다.

무심한 김 과장이 첨단 전자상거래를 통해 위기를 모면하고 아내를 감동시킨 이 광경은 결코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불과 몇 년안에 실현 될 수 있는 모습이다.

김 과장은 이동중에 업무를 처리하고 통신과 오락, 쇼핑까지 즐기는 미래의 모바일족(族).

이처럼 기술과 정보인프라의 발달은 인간의 삶과 행태를 변화시키고 인식의 공간적 거리를 거의 무한대에 가깝도록 단축시키고 있다.

◆ 전자상거래는 국가경쟁력

최근 급속하게 발전하는 정보통신기술은 경제 사회 및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전자 도구의 발전은 가장 기본적인 경제행위인 상거래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전자상거래(EC:Electronic Commerce)의 출현이다.

전자상거래는 신속성과 효율성을 무기로 기존의 상거래 관행을 혁신적으로 탈바꿈시키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선진국들은 이미 전자상거래의 실현을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최선의 수단으로 인식, 과감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 역시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을 깨닫고 활성화를 꾀하고 있지만 초기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선진국과는 상거래 환경이 다르며 여러 가지 요건과 기반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에서 선진국과 비교할 만한 성장의 궤적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킬러 애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

킬러 애플리케이션이란 어떤 도구나 솔루션이 본래의 목적 이외에 보다 근본적이고 혁신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경우를 의미하는 용어다.

단지 동력을 활용해 발명된 증기기관이 결국에는 산업혁명을 촉발시키고 그 결과 인류의 생활양식 자체를 변화시킨 사례는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전형이다.

이렇듯 인류는 정보통신과 네트워크를 통해 계산적으로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결국 근본적인 변화에 휘말리는 역사적 현실에 직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는 전자상거래의 출발점에 위치해 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변화 속도를 끌어올려 가까운 미래에 개인의 소비행태를 완전히 바꿔 놓을 전망이다.

소비자들은 무선인터넷을 통해 이동중에 구매 정보를 얻고 소비행위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전방위 쇼핑시대가 임박한 셈이다.

지금까지 인증과 결제 및 보안의 문제는 전자기술과 생체공학이 결합되면서 보다 편리하게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에도 지문이나 목소리, 동공 등을 이용해 개인을 식별하는 기술이 개발돼 있으며 유전공학과 바이오 공학의 발달로 개인의 DNA 등을 인지해 개인을 식별하고 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암호화하는 기술이 대중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기업은 기업 활동에서 필요한 자원들을 온라인을 통해 최적화된 조건으로 조달받을 수 있게 된다.

기업간의 전자상거래는 단일 품목에 한해 거래되는 단계를 초월, e마켓플레이스라는 시장터를 형성해 다수의 기업들이 다수의 파트너를 찾아 수직적 수평적 관계를 맺게 될 것이다.

결국 전자상거래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들은 도태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바로 코앞에서 진행되고 있다.

kysil@hanso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