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들은 여러 경로를 통해 전자상거래에 대한 투자를 크게 강화해 오고 있다.

◆ 미국 =미국은 정부조달 부문의 전자상거래 실현에 최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연방전자상거래프로그램을 수립해 국방부와 총무처 등이 참가하는 범부처적 조직이 공동 주관하고 있다.

정부는 국방부의 기술재투자(TRP) 프로그램과 상무부의 고도기술프로그램 등을 통해 매칭펀드 형식으로 민간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 일본 =정부는 ECOM이라는 전자상거래 전문기관을 설립.운영함으로써 전자상거래 관련기술의 표준화 및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19개의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5개의 전자상거래 관련 기술개발 프로젝트와 이를 바탕으로 한 14개의 실증실험 프로젝트에 지난 95년부터 97년까지 3년동안 매칭펀드형식으로 1백억엔을 지원했다.

26개의 기업간 전자상거래 프로젝트에 같은 기간 약 2백17억엔을 지원했다.

◆ 유럽연합(EU) =유럽연합은 ISPO(Information Society Project Office)를 설립해 정보화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기업간 전자상거래(26개),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20개),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1개), 정보인프라(90여개)의 프로젝트로 구성돼 있다.

연구개발(R&D)과 상업적인 기술개발을 단일 프로그램으로 묶은 정보기술 혁신 프로그램 및 장기적인 기술개발, 멀티미디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개발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 독일 =독일 연방과학기술부는 중소기업들에 멀티미디어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급하고 있다.

연방경제부는 중소기업들의 전자상거래시스템 사용을 지원하기 위해 1천만마르크를 투자, ''경쟁력센터''를 설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