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에서 작업중인 내용을 이미지로 저장하거나 컴퓨터 게임 내에 배경화면으로 사용하고 싶은 장면이 있을 때 흔히 화면 캡처(Capture)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된다.

최근까지 화면캡처 프로그램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은 "하이퍼스냅"이었다.

이 소프트웨어는 4.xx 버전까지 업그레이드하는 동안 많은 사랑을 한몸에 받아 왔다.

하지만 "스내그잇"이 등장하면서 화면캡처 프로그램의 최강자로 군림하던 하이퍼스냅은 예전만큼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다.

스내그잇은 "재빨리 붙잡는다"라는 "스내그(Snag)"의 의미처럼 컴퓨터 모니터에 나타나는 모든 화면을 사진 찍듯 이미지 파일로 저장해 준다.

이 프로그램은 모니터에서 원하는 부분만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리전(Region)모드",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를 캡처해 주는 "액티브 윈도(Active Window)모드",사용자가 지정하는 윈도만을 저장하는 "윈도 모드",모니터에 출력된 화면 전체를 간단하게 캡처해 주는 "스크린 모드"등 다양한 캡처방식을 지원한다.

이와함께 사용자가 PC에서 작업중인 내용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캡처하고 이를 하나로 합쳐 연속동작으로 보여 주는 "비디오 캡처모드"기능도 갖추고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해 윈도 표준 "AVI"형태의 간단한 동영상 파일을 만들어 각종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화면캡처 프로그램들은 비등록 버전으로 캡처하는 경우 만들어진 이미지파일의 한가운데 비등록 버전으로 캡처된 이미지임을 알리는 문구가 삽입된다.

하지만 스내그잇의 경우 비등록판으로 캡처된 이미지와 등록판으로 캡처된 이미지가 아무 차이 없이 보여진다.

이 소프트웨어는 2MB 용량의 코어 버전과 3MB 용량의 일반버전 두 종류가 있다.

"코어"버전은 일반판에서 "스내그잇 스튜디오"기능이 빠진 것으로 이미지 수정 및 주석삽입 등의 편집작업을 할 수 없다.

이 프로그램은 제작사 홈페이지(www.techsmith.com)나 나우누리 인터넷 자료실 "크레이지파일"(www.crazyfile.com)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